​이인영, 경제 토론회 ‘조건부 수용’ 시사…“경제실정 낙인 거두면 가능”(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06-19 16: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서 각종 현안에 대한 답변 밝혀

  • “한국당 대한 고소·고발 취하하려면 선진화법 폐기해야”

  • 모두발언서 경청의 협치 정신 강조…공존의 정치 약속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이 요구하고 있는 ‘경제 토론회’에 대해 조건부 수용 의사를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경제 청문회 대신 경제 토론회를 하자고 했는데 수용할 수 있지 않느냐’는 토론자의 질문에 “아주 단순하게 말씀드리면 ‘경제실정이나 국가부채의 책임성을 인정하라’는 것이 아니라면 얼마든지 객관적으로 검토해볼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하다”고 말했다.

다만 “경제실정이나 국가부채에 대한 책임이라는 낙인을 거둔다고 하면 그럴 수 있다”고 답했다. 경제 상황 전반에 대한 점검과 대안 마련에 방점을 찍는 토론회라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그동안 이 원내대표는 나 원내대표의 제안에 “민주당에 자존심을 내놓으라는 요구이자, 협상 예법에도 벗어난 무례한 요구”라며 강한 반대 입장을 피력해왔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전날 제안한 ‘경제 원탁회의’에 대해서도 “여야 간 타협의 절충점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한국당이 이야기한 경제실정이나 국가 부채 책임의 프레임과는 무관한 제안으로 생각한다”면서 “(국회에) 돌아가서 문 의장의 제안에 대해 검토하고 답을 드리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최근 원내 협상 도중 청와대에서 대야 강경 발언이 잇따라 나온 데 대해선 “사전에 조율하지 않았다”면서 “서로 독립적으로 정치 행위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일축했다.

청와대의 ‘회전문 인사’에 대한 지적에는 “최근 인사문제와 관련해 (당·청 간) 자연스러운 소통과 의사전달이 시작됐다”면서 “한 두달 안에 모든 것이 바뀌지는 않겠지만, 그동안 경험하고 판단한 것보다는 개선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광폭 행보가 과연 당에 도움이 되는가’라는 질문에 “정상적으로 공식의 영역에서 업무에 부합하게 활동하는 것을 보장해주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며 답했다.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불거진 여야 간 대규모 고소·고발 사태와 관련한 고발 취하 여부에 대해선 “현재로서는 그런 검토까지 가지 못했고, 고소·고발을 취하하려면 국회 선진화법을 폐기해야 한다”고 말해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이 원내대표는 ‘서초동(사법부)에서 여의도(입법부)를 관리하고 있다’는 우려에는 “서초동에 정치권의 운명을 맡겨놓을 마음이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해선 “충직하고 강직했다는 표현은 들었어도 정치권의 눈치를 보고 줄을 서서 정치검찰 행위를 했다는 것은 들어본 적이 없다”면서 “우리 정부의 이야기도 듣지 않고 자신의 원칙대로 강직하게 행동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걱정이 있을 정도”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점점에서 검찰의 중립성을 훼손한다는 비판이 있다’는 질문에는 “대통령에게 부여된 법적 지휘권을 정상적으로 행사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원내대표는 선거법 개정에 대해 “모든 ‘선수’들이 합의할 룰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최선을 다해 (여야 간) 합의를 이뤄야할 것이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비례대표제를 폐지하자는 법안을 들고 나온 한국당의 태도를 다 이해해주기는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의원정수 증원 여부도) 300명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해서 야당과 합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화웨이 사태 등 미·중 무역 전쟁이 한창인 가운데 우리나라가 궁극적으로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선 “지금 정부가 입장을 성급히 내놓을 단계가 아니다”라며 “합리적이고 국익을 가장 많이 지켜낼 수 있는지에 대한 충분한 고민이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 5월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과 대화 중에 공직사회를 질타하는 발언이 공개됐던데 대해 “공무원 사회를 향해 저의 불만이 드러냈다는 것 보다는 일정한 범주 내에 있는 관료사회의 불만을 드러낸 것이 정확하다”고 해명했다.

그는 “관료들이 과거의 과행을 벗어나지 않으면 안 되는 측면이 있다”면서도 “제 발언이 공무원의 헌신적 수고, 노력에 걸맞지 않게 불명예스럽게 생각하셨다면 굉장히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 원내대표는 ‘최저임금을 무리하게 인상해 부작용이 크다는 지적이 있다’는 말에는 “최저임금 논의가 인상률을 중심으로 너무 매몰돼 있는 것을 바꿨으면 좋겠다”고 했다.

당내에서도 최저임금을 동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데 대해선 “다양한 이야기를 종합해서 가 있기에 종합해서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원내대표는 앞서 모두발언에서 “저부터 경청의 협치 정신으로 공존의 정치를 만들어가겠다”면서 “공존의 정치를 위해 진보는 더 유연해져야 하고, 보수는 더 합리적으로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공존의 정치’와 관련, “정부에는 여당에 앞서 야당부터 소통해달라고 말씀드렸고, 야당에도 정부와 소통해나갈 수 있도록 주선할 것”이라며 “더 나아가 협치를 제도화하기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가능하다면, 지긋지긋한 국회 파행의 악순환을 끊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야당과 머리를 맞대고 찾고 싶다”고도 했다.

이 원내대표는 “결국 설득의 정치는 여당의 몫”이라며 “야당에 대한 설득을 멈추지 않겠다. 야당도 여당과의 소통에 더 진정성을 갖고 임해주시길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한 패널의 질문을 들으며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