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시진핑 방북 전 노동신문 이례적 기고... 한반도 문제 적극 개입 시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6-19 09: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 평화·안정에 적극 기여할 것"

  • "북한 측의 합리적 관심사 해결을 지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9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기고를 통해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북한의 '올바른 방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중국 최고지도자가 북한 매체에 기고를 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다.

시 주석은 이날 노동신문 1면에 실린 기고문을 통해 “우리는 조선측 및 해당 측과 함께 의사소통과 조율을 강화하고 조선반도(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대화와 협상에서 진전이 이룩되도록 공동으로 추동함으로써 지역의 평화와 안정, 발전과 번영을 위해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시 주석은 “좋은 동지와 좋은 이웃으로서 국제 정세가 어떻게 변하든 중조 친선협조 관계를 공고·발전시킬 데 대한 중국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입장에는 변함이 없고, 변할 수도 없다”며 중국은 김 위원장 동지가 조선당과 인민을 이끌어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관철하며 경제발전과 인민 생활 개선에 총력을 집중, 사회주의 건설에서 새롭고 보다 큰 성과를 이룩하는 것을 지지할 것”이라고 했다.

올해가 북·중 수교 70주년이 되는 해라는 점도 언급됐다. 그는 “올해는 중조외교관계 설정 70돌이 되는 해”라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초청으로 친선을 계승하여 곧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국가 방문하게 된다”고 했다.

이어 그는 “지난 70년간 우리는 한배를 타고 비바람을 헤치면서 꿋꿋이 전진해왔다”며 “중국 측은 조선동지들과 함께 손잡고 노력하여 지역의 항구적인 안정을 실현하기 위한 원대한 계획을 함께 작성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북한을 방문한다. 2012년 집권한 시 주석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집권 뒤 북·중 관계가 냉각기에 접어들면서 지금까지 북한을 방문한 적이 없다.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중국을 4차례 방문한 김 위원장은 시 주석의 방북을 청했고, 시 주석도 이를 수용한 바 있다. 중국 국가주석이 북한을 찾는 것도 2005년 시 주석의 전임자인 후진타오(胡錦濤) 전 주석의 방북 이후 14년 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