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샌프란시스코 일대 주택문제 해결에 1조원 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06-19 07: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유한 사무실 주택으로 바꾸고 비영리단체·투자펀드 지원

구글이 본사가 있는 미국 샌프란시스코만 일대의 주택 문제 해결을 위해 10억 달러(약 1조1800억원)를 투자한다고 CNBC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구글은 보유 중인 7억5000만 달러어치의 부동산에 대해 10년에 걸쳐 용도를 변경할 계획이다. 이들 부동산의 대부분은 현재 상업·업무지역으로 지정돼 있는 곳이다.

이는 구글이 현재의 사무실을 철거하고 주택을 새로 짓게 될 수 있다는 얘기다.

구글 최고경영자(CEO) 순다르 피차이는 이날 블로그에 "이 지역 전체에 걸쳐 특히 두드러지는 긴박하고 복잡한 이슈가 있다"며 "바로 주택"이라고 썼다.

피차이는 이어 "구글이 베이 지역 전체에서 확장하면서 우리는 이 지역사회의 필요를 충족하는 주택에 투자해왔다. 하지만 아직 더 할 일이 있다"고 말했다.

구글은 또 노숙자 문제와 주거비용 상승에 따른 주거 이전 문제를 다루는 비영리단체에 5000만 달러를, 적정가격의 주택을 보급하는 개발업자를 위한 투자펀드에 2억5000만 달러를 지원할 예정이다.

샌프란시스코만 일대에는 4만5000명 이상의 구글 직원이 살고 있다.

관할 지역인 샘 리카도 새너제이 시장은 즉각 구글의 발표를 환영했다.

그는 "우리는 오늘 발표가 비싼 집세로 고생하는 수천 명의 새너제이 주민들에게 혜택을 줄 주택으로 가시화하도록 구글과 함께 일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글 본사가 있는 마운틴뷰 일대 지역사회는 구글이 이 지역에서 회사를 확장하면서 이미 빡빡한 주택 시장을 잠식하고 오래 살아온 거주자들을 쫓아낸다고 불만을 표현해왔다.

또 이번 조치는 구글이 미 행정부로부터 반(反)독점 조사를 받을 것이란 보도가 나온 가운데 이뤄진 것이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