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파주시, 수원청개구리 보호 위해 맞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문기 기자
입력 2019-06-17 17: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등과 협력해 수원청개구리 보전 네트워크를 강화"

왼쪽부터 노현기 파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김정기 파주시부시장, 백운석 수원시 제2부시장, 임종길 수원환경운동센터 공동대표 [사진=수원시 제공]


수원시가 수원청개구리 서식지를 보호하고 개체 수를 늘리기 위해 파주시·수원환경운동센터·파주환경운동연합과 손을 잡았다.

수원시와 파주시·수원환경운동센터·파주환경운동연합은 17일 파주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원청개구리 보전 활동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네 기관은 수원청개구리 관련 조사와 생태연구와 워크숍·세미나·시민 체험행사 등 수원청개구리 보전을 위한 활동을 함께 추진한다. 수원환경운동센터와 파주환경운동연합은 수원청개구리의 성장과정, 서식환경 등을 함께 점검한다.

이번 협약은 지난 3월 수원시가 파주시에 공동사업을 제안하면서 이뤄졌다. 파주시는 월롱역 인근, 송촌동 등에 수원청개구리 서식지인 논·습지가 많고, 환경단체의 보전활동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백운석 수원시 제2부시장과 김정기 파주부시장, 임종길 수원환경운동센터 대표, 노현기 파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등이 참석했다.

백운석 제2부시장은 “오늘 협약은 수원청개구리 서식지와 개체 수를 늘리기 위한 활동의 출발점”이라며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등과 협력해 수원청개구리 보전 네트워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지난달 31일에도 ‘수원청개구리 서식지 보전 워크숍’을 여는 등 수원청개구리 보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 있다. 올해 초에는 ‘수원청개구리 보전·증진 계획’을 수립하고, 2022년까지 수원청개구리 △정책기반 강화 △서식지 보전 △시민 인식 증진 △민·관 대외 협력 등 4대 과제, 9개 세부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우리나라 고유종인 수원청개구리는 1980년 일본 양서류 학자 구라모토 미쓰루가 수원에서 처음 발견했다. 멸종위기 1급 보호종으로 경기 파주·충북 주덕·충남 논산 등 일부 지역 논에서 소수가 서식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