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풍탄 남·북·미...'원포인트' 남북정상회담 이뤄질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6-14 07: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1주년을 기점으로 비핵화 협상 재개를 향한 남·북·미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이달 말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전후해 남북 정상이 '원포인트 회담'을 할 가능성이나, 나아가 '남·북·미 정상회담'이 전격 성사될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정부는 오는 29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방한 전에 남북 정상회담을 성사시킨다는 목표다. 통일부 당국자는 13일 기자들과 만나 “남북이나 북·미 톱다운 방식의 정상회담이 조기에 개최될 수 있도록 통일부가 집중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6월 중 남북정상회담이 가능한지는 저도 알 수 없다"며 "남북 간 짧은 기간에 연락과 협의로 정상회담을 한 경험이 있기에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는 않다"라고 말했다.

노르웨이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총리관저에서 에르니 솔베르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직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6월 중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어제 제 답변은 나는 언제든지 만날 준비가 돼 있고, 그 시기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달려있다고 말씀드린 것"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친서외교'를 가동하는 한편, 자신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을 통해 고 이희호 여사 별세에 대한 조의를 남측에 전달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 12일 조화 전달을 계기로 김여정 제1부부장과 접촉해 사실상 고위급 회동을 하면서 4차 남북 정상회담 개최에 공감을 나눈 것 아니냐는 시각도 나온다.

김 제1부부장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남북, 북·미 정상회담이 필요하다'는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의 제안에 "김정은 위원장께 그런 말씀을 보고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4차 남북 정상회담이 개최된다면 가능한 시기는 다음 주, 즉 20일 전후가 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북유럽 3개국을 순방 중인 문 대통령이 오는 16일 귀국하고, 28~29일에는 일본 오사카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남·북·미 실무급 레벨에서 비핵화 협상이 가시화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모건 오테이거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12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1년 전 약속(센토사 공동선언)이 결실을 맺기를 원한다”며 “실무 차원에서 그렇게 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지난 12일 스웨덴으로 급거 출국했다. 문 대통령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남·북·미 간 별도의 소통상황을 보고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또 이 본부장은 오는 19일에는 워싱턴에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만난다. 북한과의 실무협상에 나서야 하는 비건 대표와 한·미 북핵수석협의를 갖고 사전 협상전략을 조율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건 대표가 12일(현지시간) 뉴욕에서 15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이사국들과 비공개 회동을 한 것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이사국들의 대북제재 이행 의지를 재확인하는 한편 향후 대북 협상전략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그는 김 위원장의 친서와 이희호 여사 별세에 대한 조의문과 조화 전달 등에 대해 “긍정적 신호로 본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대북 낙관론을 펴면서도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함에 따라 비핵화 협상 재개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김 위원장의 친서로 북·미 대화 재개의 긍정적 신호가 마련됐지만, 1·2차 정상회담 성사 때와 달리 실무협상을 통한 실질적 비핵화 진전을 담보한 후 정상회담에 응하겠다는 기조로 풀이된다. 

CNN이 소식통을 인용, 김 위원장의 친서에 비핵화 대화를 진전시키는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고 전해 미국으로선 비핵화 성과에 대한 담보가 여전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대북 제재를 지렛대로 비핵화 빅딜을 견인하겠다는 기존 입장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