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지리자동차에 LG화학 전기차 배터리 탑재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6-13 07: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리車-LG화학 전기차배터리 합자회사 설립하기로

중국 대표 민영자동차 제조기업인 지리(吉利)자동차가 우리나라 LG화학과 전기차 배터리 합자회사를 설립하기로 했다. 

지리자동차는 12일 홍콩증권거래소 공시에서 자사 자동차 부품 계열사인 상하이화푸궈룬(上海華普國潤)이 LG화학과 함께 전기차 배터리 생산 판매 회사를 공동 설립해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중국증권보 등 현지 언론이 13일 보도했다.

공시에 따르면 새로 설립하는 회사 등록자본은 1억8800만 달러(약 2224억원)로, 상하이화푸궈룬과 LG화학이 각각 50%씩 출자한다. 합자회사는 우선 향후 20년간 운영하기로 했으며, 이사회 구성원 중 2명은 상하이화푸궈룬에서, 3명은 LG화학에서 지명하기로 했다.

지리자동차는 중국 전기차 시장의 발전 잠재력을 일찍이 눈여겨봤다며 이미 2015년 11월 '신에너지자동차 개발 5년 전략'을 세우고 오는 2020년까지 신에너지차 시장을 선두하는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선 우수한 기술력의 고성능 배터리의 안정적 공급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LG화학과 합자회사를 설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중국 정부의 외국산 차별 정책으로 보조금 지원을 받지 못해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던 LG화학으로선 이번 협력을 계기로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 공략에 더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리자동차는 1986년 중국 저장성에서 중소 기업으로 시작, 지난 2010년 스웨덴 자동차공룡 볼보 인수를 계기로 빠르게 성장해왔다. '말레이시아 국민차' 프로톤,영국 스포츠카 제조업체 로터스 등의 지분을 인수했다.

다만 최근 중국 자동차 시장 부진 속 지리자동차의 판매 실적도 좋지는 않다. 지리자동차는 지난 10일 5월 신차 판매량이 9만3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올 들어 1~5월 신차 판매량은 56만1000대로, 약 12% 감소했다. 이는 올 한해 판매량 목표치로 설정한 151만대의 약 37% 수준에 불과하다.
 

[중국 지리자동차]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