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라이브 힌트(6월12일) '감기vs독감' 차이점은 '바이러스종류·증상'?…상금 천만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19-06-12 08: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감기vs독감, 병 유발하는 바이러스 종류와 나타나는 증상이 달라

12일 대국민 퀴즈 라이브쇼 잼라이브는 쌍용차 티볼리와의 콜라보 특집으로 오후 9시에 진행된다. 총상금은 1000만원이다.

이날 잼라이브 오늘의 힌트는 ‘감기 vs 독감’이다. 이와 관련해 누리꾼들은 감기와 독감의 차이점이 정답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감기와 독감은 모두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고 나타나는 증상도 비슷하다. 이 때문에 같은 질병이라고 착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감기와 독감을 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종류가 달라 다른 질병으로 분류된다.

먼저 감기는 주로 리노바이러스(환절기)와 코로나바이러스(겨울철) 등 여러 바이러스에 의해 생긴다. 사계절 내내 걸릴 수 있고, 증상이 독감보다 심하지 않아 일반적으로 1주일 사이에 회복한다. 감기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의 종류는 200개 이상이어서 예방 백신을 만들 수 없다.

그러나 독감은 주로 겨울철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기 때문에 예방 백신을 만들 수 있다. 현재 개발된 독감 예방 백신은 60~90%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A, B, C 세 가지 형태)는 돌연변이를 잘 일으키기 때문에 예방백신으로 면역이 생겼더라도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다.

한편 독감의 증상은 1~5일간의 잠복기를 거쳐 열과 함께 심한 근육통이 생기는 등 전신증상으로 나타난다. 콧물이 나고 목구멍이 따갑고 기도가 막히며 가래도 발생했다. 근육통과 소화불량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사진=잼라이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