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이희호 여사 별세 일제히 애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9-06-11 10: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 "유지 받들어 화해·협력 한반도 시대 만들겠다"

  • 한국 "민주주의·여성·장애인 인권운동 헌신한 뜻 기려"

  • 바른미래·평화·정의도 추모 논평…여야 의원들 SNS에 애도글 남겨

정치권에서 11일 여야를 막론하고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의 별세를 애도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김 전 대통령의 배우자를 넘어 20세기 대한민국의 위대한 여성 지도자로서 역사에 기억될 것"이라고 이 여사를 기렸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당으로서는 두 분 대통령(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께서 돌아가시고 민주진영이 가장 어려울 때 정신적으로 버팀목이 돼 주셨던 큰 어른을 잃은 슬픔이 크다"며 "고난을 이겨내고 존경받는 삶을 사셨던 이 여사님을 영원히 기억하겠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희호 여사께서는 여성이 가진 포용의 미덕을 우리 정치권에 보여주셨다"며 "영부인을 넘어 김 전 대통령의 든든한 정치적 동반자로서 국민과 여성들의 삶에 큰 울림을 남겨주셨다"고 추모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희호 여사는 김대중 전 대통령을 만나 47년간 내조한 배우자이자, 민주화 동지를 넘어 스스로가 민주화의 큰 나무로 무성히 잎을 피워낸 민주화 운동가"라며 "김 전 대통령을 만나 사무친 그리움을 풀고, 헤어짐 없는 영원한 곳에서 한결같이 아름답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희호 여사님의 여성 리더적인 면모는 김대중 대통령의 인생의 반려자를 넘어 독재 속에서 국민과 역사에 대한 믿음을 굳건히 지켜낸 정치적 동지로 자리했다"며 "'이희호'라는 이름은 항상 기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보도자료를 통해 "성 평등, 민주주의, 평화로 상징되는 당신의 뜻을 반드시 이어가겠다"며 "고인의 필생의 신념이었던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해 6·15 공동선언을 계승 실천하고,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한 평화 협치에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고 설명했다.

여야 의원들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이 여사 별세 소식에 애통함을 드러내며 추모의 글을 올렸다.

추미애 민주당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이희호 여사님 소천 소식에 가슴이 무너져 내린다"며 "평화의 사도시던 김대중 대통령님의 반려이신 것을 넘어 당신 스스로 여성으로서 시대의 선각자였다"고 말했다.
같은 당 신동근 의원도 페이스북 글을 통해 "사랑과 헌신, 정의와 인권을 위해 몸 바친 당신의 찬란하고도 아름다웠던 삶을 오래도록 기억하겠다"고 밝혔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희호 여사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영부인이기 이전에 여성운동가이자 인권운동가로서 민주주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셨던 분이다. 진심으로 명복을 빈다"며 페이스북에 애도 글을 남겼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은 이희호 여사님으로부터 탄생하셨다고 저는 자주 말했다"며 "이희호 여사님의 소천을 기도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희호 여사 별세 [사진= 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