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에너지 공기업 최초 해외지사 자금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6-03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외지사 '자금관리 효율성' 제고…해외법인 자금 사고 예방

한국남부발전이 에너지 공기업 최초로 해외지사 자금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남부발전은 2일 해외지사에 대한 실시간 자금운영 모니터링을 위한 '글로벌자금관리시스템(OCMS)'을 마련해 도입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종합금융회사인 씨티그룹과의 협업으로 구축된 OCMS는 남부발전과 해외지사 간 자금흐름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자금관리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남부발전은 OCMS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늘어나는 해외사업장들의 납입 자본금과 자금 입·출입 현황 등을 통합 관리해 자금 사고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국가 간 시차 등의 이유로 수기보고하던 업무절차를 개선하는 등 관리단계의 편의성도 높인다는 방침이다.

남부발전은 100% 지분을 소유한 미국과 칠레, 요르단 지사를 우선으로 OCMS를 도입한다. 또한 출자지분 50% 이상 법인으로 시스템을 확대 적용함과 동시에, 향후 'Global ERP'(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 도입을 통해 투명한 회계처리 프로세스를 정착할 계획이다.

신정식 남부발전 사장은 "해외사업은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매우 중요하지만, 대규모 사업비가 투자되는 리스크도 상존한다"면서 "남부발전은 미국 나일즈(Niles) 프로젝트 같은 양질의 해외사업 발굴뿐 아니라, 단 한 건의 인적 안전사고 및 금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시스템을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유명순 씨티은행 기업금융그룹 수석부행장은 "국내 공기업의 해외사업 성장에 발맞춰 씨티그룹과 남부발전이 에너지공기업 최초로 글로벌 자금관리시스템을 협업으로 구축하게 돼 기쁘다"며 "남부발전의 OCMS 도입은 국내 공기업의 자금관리 시스템 구축에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남부발전은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한 국내 발전사업 운영뿐 아니라,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요르단 알카트리나 O&M(373MW), 칠레 켈라 복합화력(540MW) 등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Niles 프로젝트(1085MW)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전력그룹사 최초로 미국 가스복합발전시장 진출을 알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