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窓으로 경제보기 ⑲] 세무 당국자가 새겨야 할 수시여전(受施如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수인 스포츠 칼럼니스트․前 KT스포츠 커뮤니케이션실장
입력 2019-05-22 10: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수인 스포츠 칼럼니스트]



성철 스님(1912~1993)이 열반(涅槃)한 뒤, 스님의 청빈무욕한 삶이 알려지면서 불교를 바라보는 세상의 눈길이 달라졌었다. 스님은 기워서 누더기가 된 두벌의 가사(袈裟)를 세상에 두고 떠났다. 스님은 늘 신도들의 시주받는 걸 화살을 맞는것(受施如箭) 만큼 아프고 두렵게 여기라고 가르쳤다.

지난 16일은 ‘마지막 무애도인(無碍道人)’으로 불렸던 전 신흥사 조실 무산 스님(1932~2018)의 입적 1주기였다. 스님은 생전에 많은 시주를 받았지만 2007년 신흥사 인근의 용대 1~3리 540여 가구에 TV를 설치해주는 등 세상 사람들에게 마음껏 베풀고 속세를 떠났다. 스님을 가까이 모셨던 김병무 시인은 “절은 맞절하고 돈은 절대 주머니에 오래 놔두지 않으며, 대통령부터 노숙자까지 챙긴 분”이라고 스님을 기억한다.

시주는 나라에서 걷는 세금에 비유될수 있다. 그렇다면 세금을 직접 징수하는 국세청은 물론, 국세청장을 지휘하는 경제부총리와 경제 정책을 세우는 청와대 수석들은 ‘수시여전’을 항상 가슴에 새기고 세무 행정을 펼쳐야 하지 않을까.

전국의 버스 파업을 막으려고 준공영제 버스회사 지원에 세금을 1조원 이상 투입했다. 최저임금 과속 인상의 피해를 본 소상공인을 달래겠다며 안정자금 3조원을 쏟아 부었다. 아파트와 주택의 공시지가 인상은 오롯이 국민들의 세금 부담으로 돌아온다. 지방자치단체의 민원 사업에 정부가 총 134조원을 퍼붓는 다는 뉴스는 ‘세금 마구 거두기’의 엄청난 신호탄이다.

또한 청와대와 정부가 대대적 재정확대 정책을 추진하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 본격적인 증세(增稅)를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경제 전문가들은 “재정이 지금은 좋지만 곧 세수(稅收) 호황은 끝난다”며 국가 부채의 급증을 우려하고 있다.

올림픽 양궁 경기는 대한민국에 효자 종목이다. 남녀 선수들은 언제나 금메달 소식을 전해 국민들을 기쁘게 하고 있다. 양궁 선수들은 10점 만점의 골드에 화살을 꽂아 국민들의 환호를 이끌어낸다. 하지만 세무 행정가들은 표적지의 골드가 국민의 가장 아픈 곳이라고 여기며 시위를 당겨야 한다. 또 청와대, 국회, 행정부처는 국민들의 소중한 세금을 효율적으로 집행하는데 지혜를 짜내야 할 것이다. 성철 스님과 무산 스님의 ‘수시여전(受施如箭)’을 항상 가슴에 새기면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