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관세부과…오히려 미국 대중적자 늘어난 이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5-09 11: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무역전쟁 속에서도 美기업, 중국산 제품 의존도 여전히 높아

  • 반면 中 EU·아세안 등 수입 늘어…대미 수입만 감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촉발한 미·중간 관세전쟁이 올 들어 중국 대미흑자가 증가한 주요 원인일 수 있다고 홍콩 명보(明報)가 9일 보도했다.

신문은 중국 해관총서가 전날 발표한 중국의 최신 수출입 통계지표를 인용, 올 들어 1~4월 중국은 대미 교역에서 모두 836억5900만 위안(약 14조4200억원)의 흑자를 냈다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16% 늘어난 수준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할 수 있는 '핑계'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동시에 신문은 같은기간 중국의 미국으로의 수입액이 수출액보다 더 큰 폭 하락해 대미흑자가 증가한 것에 주목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일으킨 '관세전쟁'이 아마도 그 이유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통계에 따르면 위안화 기준으로 올 1~4월 중국의 대미 수출액은 8330억4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줄었다. 같은 기간 중국의 대미 수입액은 이보다 더 큰 폭인 26.8% 하락한 2628억5000만 위안에 그쳤다. 

신문은 이는 지난해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화한 가운데 미국 정부가 중국산 제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더라도 미국기업들은 여전히 중국산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반면, 중국 업체들은 미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서 미국산 제품 대체재를 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자료=중국해관총서]


실제로 1~4월 중국의 아세안, 유럽연합(EU), 일본 등 기타 지역으로부터 수입액은 증가세를 보인 게 이를 증명한다는 설명이다. 반면 중국의 대미 수입액만 감소세를 보였다는 것이다.  실제로 중국의 EU로부터 수입이 8.3% 늘어난 것을 비롯, 아세안과 일본으로부터 수입도 각각 3.8%, 1.3% 늘었다. 

반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각) 트위터 계정에서 "중국 측에 더는 돈을 뜯기는 일이 없을 것"이며 "나는 매년 1000억 달러가 넘는 관세로 미국의 금고를 채우는 것에 매우 행복하다. 미국에는 훌륭하고, 중국에는 좋지 않다"고 관세 부과의 정당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최후의 담판'으로 불리는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이 미국 워싱턴 DC에서 9일(현지시각)부터 이틀간 열리기 바로 하루 전날,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관보 사이트에 연간 2000억 달러어치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율을 10일 오전 0시1분(한국시간 10일 오후 1시 1분)부터 10%에서 25%로 인상한다고 명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5일 트위터로 추가 관세 위협을 예고한 대로다.

중국도 반격에 나섰다. 중국 상무부는 USTR의 공지에 뒤따라 낸 담화를 통해 "미국이 이를 실제로 이행한다면 중국은 필요한 반격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시장에서는 중국이 연간 600억 달러어치의 미국산 제품을 보복관세 표적으로 삼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