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광,의료산업 적극 육성 방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광주)박승호 기자
입력 2019-05-08 09: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사진 중앙)이 7일 한국광산업진흥회 회의실에서 광,의료산업 관계자들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사진=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가 광,의료산업 기업들을 적극 육성하기로 해 기업들의 기대가 크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7일 광주시 광산구에 있는 한국광산업진흥회 회의실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열어갈 핵심 분야인 광·의료 기업인들을 만나 현장의 어려움을 듣고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는 13개 광·의료 관련 기업, 광주테크노파크, 광주의료산업발전협의회, 한국광기술원, 한국광산업진흥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간담회에서 기업인들은 △성장 둔화세인 광산업의 성장 방안 △기업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 △해외마케팅 지원사업 확대 및 운영개선 △임대단지 운영 개선 및 입주 업종 확대 △광융합산업 인력 양성 지원 △첨단3지구 광·의료단지 입지 조정 △지역 화장품산업 육성을 위한 체계적 지원을 건의했다.

그러자 이용섭 시장은 “광·의료기업에 대한 심층현장 조사와 간담회에서 제시된 건의를 바탕으로 다양한 추가 지원책을 강구해 광‧의료산업 기업들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광융합기술 개발 및 기반조성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돼 광융합 분야의 기술향상과 해외마케팅 및 전문인력 양성 등을 적극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확실하게 마련된 만큼 자금지원확대, 해외마케팅지원, 맞춤형인력 양성 등 탄탄한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운영해 광‧의료산업의 재도약을 이루겠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광주시는 정부가 수립하고 있는 광융합기술종합 발전계획이 완성되면 광융합산업 기술·인력·인프라 구축과 인공지능(AI)중심 산업융합집적단지 조성과의 연계를 통해 인공지능의 핵심기술인 광산업의 재도약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광융합기업 분야·규모별 수요를 반영한 특성조사를 통해 유형별 지원전략을 수립한 후 기술개발에서 계약단계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적 맞춤형 사업화 지원생태계 조성과 인력양성을 위해 ‘광융합산업 맞춤형 제조혁신 플랫폼 구축’ 정부 예타사업을 기획하고 있다.

광주시는 산업부가 6월 지정 예정인, 광융합 기업지원 컨트롤 타워인 광융합진흥 전담기관을 광주시에 유치해, 광융합종합지원센터 운영을 통한 원스톱 토탈 기업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20여 년간 임대로 운영 중인 광산업 집적화 단지는 기업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선택적 분양방안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한편 광주 의료산업은 2002년 기업 2곳, 고용 22명, 매출액 2억원에 불과했지만 2018년 기준 기업 422곳, 매출 5146억원, 고용은 3023명으로 늘어나는 등 기업, 매출, 고용에서 모두 연평균 10% 이상 크게 성장했다.

광주시는 앞으로 광주 의료산업 규모화, 고도화, 다각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체계를 구축하고, 광주가 비교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마이크로의료로봇산업과 치매예방 및 극복기술 산업을 선도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최근 케이-뷰티(K-beauty) 세계화로 가파른 확장이 예상되는 바이오․화장품 산업도 집중 육성해 ‘2030 글로벌 메디시티 광주’ 도약을 실현할 계획이다.

이용섭 시장은 “광융합시대에 걸맞은 지원을 통해 광주 광·의료산업 관련 기업들이 4차산업 혁명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이번 현장 경청투어를 통해 수렴된 중소기업 등의 애로사항을 적극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