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내년도 수가협상 시작…건강보험료 인상 폭 관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19-05-02 15: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 6개 의약단체장과 상견례 실시

(왼쪽부터)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과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김용익 공단 이사장, 김철수 대한치과의사협회장, 이옥기 대한조산협회장, 강청희 공단 급여상임이사, 박종헌 공단 급여전략실장이 2일 서울가든호텔에서 2020년도 요양급여비용 계약 관련 의약단체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건보공단 제공]

2020년도 수가협상을 위한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의약단체장 상견례가 2일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렸다.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은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과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 김철수 대한치과의사협회장,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이옥기 대한조산협회장 6개 의약단체장과 2일 오찬을 함께하며 상견례를 진행했다.

수가는 의약 단체가 제공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건강보험 당국이 지불하는 대가다. 건보공단은 가입자(국민)로부터 거둔 건강보험료로 수가를 지급하기 때문에 수가 협상 결과는 건보료 인상수위를 정하는데 영향을 준다.

수가협상 상견례는 이 같은 요양급여비용(유형별 환산지수) 계약 체결을 위한 협상절차를 앞두고, 성공적인 계약체결을 위해 의견교환 등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이날 김용익 이사장과 6개 의약단체장은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건강보험 제도를 위해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해나가기로 했다.

공단은 오는 9일부터 각 단체별로 본격적인 수가협상을 시작해 31일 계약체결을 완료한다.

앞서 지난 3월 28일 공단-의약단체 간 실무자협의체에서 총 진료비와 급여비 지급현황, 입‧내원일수와 실수진자수변화 등 의약단체가 요청한 기초자료를 공유한 바 있다.

김용익 이사장은 ”그동안 의료계의 지속적인 협조와 상호 신뢰가 있었기 때문에 병원비 부담 감소 등 국민 삶의 질 향상이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공단은 적정수가‧적정부담 원칙을 갖고 의료 공급자에 대한 적정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건강보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보재정이 불필요하게 새나가지 않도록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한다”며 “공단은 금년에도 가입자와 공급자의 관계를 조율하는 입장에서 성실하게 협상에 임할 것이며, 단체장님의 적극적인 협조로 수가계약이 원만하게 성사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