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남북미 모두 '굿 딜' 원해…北, 포괄적 안목 갖는 변화있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9-05-02 14: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일 한반도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남북미 모두가 원하는 것은 '굿 딜'이라면서 북한이 좀 더 포괄적 안목으로 들여다보는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내신브리핑에서 '북한과 미국 중 어느 쪽이 변해야 하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북한이 스코프(scope·범위)를 좀 더 넓혀서 포괄적인 안목을 가지고 이 사안을 들여다봐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이어 "미국은 기본적으로 포괄적인 접근을 갖고 포괄적인 대화를 원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북한도 나름대로 하노이 (북미 2차 정상회담) 이후의 상황과 미국에서 오는 여러 가지 시그널을 잘 분석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모두가 원하는 것은 '굿 딜(Good Deal·좋은 합의)'"이라며 "북미 간에 서로 만족할 수 있는 '굿 딜'을 만들어내는 것이 관건"이라고 역설했다

일괄타결에 가까운 '빅딜'을 원하고 있는 미국과 '단계적 합의-단계적 이행'을 원하는 북한의 입장이 팽팽한 맞서고 있다. 이 상황에서 강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협상에 돌파구가 열리려면 북한의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오는 8일께 방한하는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강 장관은 "우리로서는 미측과 계속 공조를 하면서 향후 대화 전략을 마련해 나가겠다"며 "그 일환으로 비건 특별대표가 방한하게 된다면 중요한 대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비건 특별대표와의 한미워킹그룹 회의를 통해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지원의 집행 가능성을 타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안은 지난 2017년 9월 의결했지만, 이행하지 못하고 지금까지 계속 미뤄져 왔다. 

또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 필요성을 시사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강 장관은 "당장 6자회담을 하겠다는 게 아니다. 필요하다면, 도움이 된다면 6자회담을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이나 북한은 지금으로서는 미북 간의 대화에 치중을 하고 있는 것 같다. 미북 간의 대화와 합의가 이뤄진 다음에, 그렇지만 그걸 이행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주변국들의 협력과 동참이 분명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비핵화 협상 등 외교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9.5.2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