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턴 "3차 북미정상회담 전 北 핵포기 진정한 징후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04-18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블룸버그 인터뷰…"트럼프, 진정한 합의 이뤄낼수 있다면 3차회담 할 준비돼"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3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기 전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무기를 포기할 준비가 돼 있다는 추가 증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한 회견에서 미국이 북한으로부터 무엇을 보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고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을 했다는 진정한 징후"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진정한 합의를 이뤄낼 수 있다면 3차 북·미 정상회담을 할 준비가 충분히 돼 있다"고 말했다. '비핵화를 향한 진전이 이뤄져왔느냐'는 질문에는 "현시점에서는 그렇게 말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의 이날 발언은 '빅딜론'을 고수하는 연장선상에서 북·미 간 톱다운 방식의 핵담판이 다시 열리기 위해서는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5일 3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문제와 관련, "대화는 좋은 것"이라면서도 "나는 빨리 가고 싶지 않다. 빨리 필요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블룸버그는 "볼턴 보좌관의 발언은 행정부의 다른 인사들에 비해 북한의 의도나 협상 전망과 관련해 보다 비관적 어조를 띠었다"고 보도했다.

볼턴 보좌관은 '포스트 하노이' 국면에서 빅딜론과 제재 유지 등 대북 압박 메시지를 발신하며 전면에 등장했으나 지난달 22일 트럼프 대통령의 '추가적 대북제재 철회' 트윗 게재 이후 북한 문제에 대해 공개적 언급을 해오지 않았다.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사진=EPA·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