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심해지는 앨러지성 비염, 9세 이하 특히 주의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19-04-15 12: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9세 이하 어린이 38%가 진료 받아

[사진=아이클릭아트]

환절기를 맞아 혈관운동성‧앨러지성 비염이 심해지는 환자가 많아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 진료데이터를 활용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5년간 건강보험 적용대상자 중 혈관운동성 및 앨러지성 비염 질환으로 요양기관을 이용한 진료현황 분석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그 결과, 9세 이하 어린이 38.4%가 혈관운동성‧앨러지성 비염 진료를 받았으며, 전체 인구 13.5%가 진료를 받은 기록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보면 9세 이하 38.4%, 10대 18.1% 순으로 나타났고, 20대 이상은 9~12%대의 진료 비율을 보였다.

연령별로 보면 19세 이하 청소년에서는 여성과 남성이 비슷했으나, 30대는 여성이 1.7배, 20대는 여성이 1.5배로 큰 차이를 보였다. 이 차이는 40대 이상으로 갈수록 줄어들어 70세 이상에서는 여성 진료인원이 남성의 0.7배로 오히려 적게 나타났다.

혈관운동성‧앨러지성 비염은 외부 항원이 코를 통해 코 점막을 자극시켜 증상이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맑은 콧물이 지속적으로 흐르고 재채기가 발작적으로 지속되는 경향이 있으며, 코점막이 붓는 부종이 보이고 지속적인 코막힘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 눈과 코, 목 주변이 가렵다.

정효진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는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항원에 대한 감작이 소아기에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되며, 유전적 소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는 경우 그 유병률이 증가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어릴 때부터 알레르기 질환(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 기관지 천식)은 순차적으로 발병하고,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증상이 약해지며, 알레르기 피부반응의 반응 정도도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이로인해 비염으로 진료받는 소아 환자 수가 타 연령대에 비해 높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5년 동안 건강보험 가입자 중 혈관운동성‧앨러지성 비염으로 요양기관을 방문한 진료인원은 2013년 597만명에서 2017년 689만명으로 연평균 3.7% 증가했다.

성별 진료인원은 남성이 연평균 3.9%, 여성이 3.5% 증가해 2013년 여성이 남성보다 1.2배 더 많던 것에서 2017년 1.1배로 차이가 줄어들고 있다.

혈관운동성‧앨러지성 비염 월별 진료인원 현황을 보면, 환절기인 4월과 9월, 겨울철에 확실히 진료인원이 많았다. 여름철에는 진료인원이 줄어 환절기 절반 수준을 나타냈다.

정효진 교수는 ”화분(꽃가루)에 의한 알레르기성 비염은 연중 2회 절정기가 있는데, 이는 3월부터 5월, 8월 중순부터 10월“이라며 ”비염 증상은 대기 중 화분의 양에 따라 관계가 있으며, 건조하고 바람이 불면 화분 양이 증가해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알레르기 비염은 알레르기 유발 요소에 대한 노출 회피가 가장 중요하다. 자극에 의해 증상이 유발되기 때문에 금연은 물론 간접흡연도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등이 심한 날은 가능한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고 외출 시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를 착용하며, 손 씻기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외에 실내를 청결히 유지해 집먼지 진드기나 곰팡이 등의 알레르기 유발 요소를 멀리하고, 애완동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이를 멀리 하는 것이 좋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