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통영에는 아빠가 없어요"…'마지막 주말' 여야 막판 총력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통영‧고성(경남)=신승훈 기자‧최의종 인턴기자
입력 2019-04-01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당 찍어야 발전되지 않겠나" "여당 못 뽑겠다" 민심 갈려

  • 대한애국당 박청정 후보엔 "10번 출마, 동정표 상당할 것"

“아빠들이 외지로 나가서 애들한테 아빠가 없어요.”

4·3 보궐선거를 단 3일 앞둔 31일 통영 미수교회 앞에서 만난 이모씨(49)는 “조선소가 있을 때 사람들이 잘살다가 지금은 일자리가 없어서 평택, 목포, 포항으로 떠났다”며 “집값도 다 떨어져나가고 집이 텅텅 비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기자가 만난 통영시민들은 한목소리로 통영 경제 침체를 언급했다. 사실상 폐허나 다름없는 구 성동조선소 앞에서 만난 박모씨(63)는 “통영 경제는 최악”이라며 “여기에 지금 노는 사람이 꽉 찼다. 밤만 되면 ‘유령도시’”라고 했다.

세계 최고의 조선 건조기술을 갖춘 우리나라는 2000년대 초중반까지 ‘조선업’ 활황으로 신바람을 냈다. 특히 통영과 함께 조선업이 경제 축이었던 거제에서는 ‘개가 만원짜리를 물고 다닌다’고 할 정도였다. 이른바 조선업이 들어선 도시는 ‘부자도시’라는 부러움도 샀다.

그러나 통영은 저임금을 바탕으로 물량 공세를 펼친 중국에 힘없이 무너졌다. 통영 고씨(氏) 집성촌(돈암동)에 거주하는 고모씨(60)는 “원래 경제가 좋았다. 노동자들이 일 끝나고 소주를 마시기도 했는게 지금은 그런 것이 하나도 없다”고 했다.

극심한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은 4‧3 재보궐 선거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새 인물이 통영 경제를 이끌어주길 한마음으로 소망했다. 
 

통영 봉숫골 벚꽃 축제 현장에서 유세를 벌이는 정점식 자유한국당 후보 [최의종 인턴기자 chldmlwhd731@ajunews.com]

현재 통영에는 양문석 더불어민주당‧정점식 자유한국당‧박청정 대한애국당 후보가 출마한 상황이다. 이번 선거는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출신인 양 후보와 공안검사 출신인 정 후보가 박빙인 가운데 박 후보가 추격하는 모양새다.

통영 봉수골 벚꽃축제를 맞아 가족들과 나들이를 나온 김모씨(34)는 양 후보를 지지한다면서 “토론회를 보고 양문석 후보에게 마음이 갔다”며 “여론조사에서 뒤처지는 것 같지만 토론회를 계기로 뒤집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

과거 통영 조선소에서 일했다가 실직한 고모씨(60)는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예비타탕성조사 면제에 통영을 지나는 서부경남KTX(남부내륙고속철도)가 선정된 것을 언급하며 “여당을 찍어야 아무래도 통영이 발전되는 일이 많아지지 않겠나”고 했다.

미수1 노인회관에서 삼삼오오 모여 이야기를 나누던 80대 할머니들은 대체적으로 정점식 한국당 후보에게 마음이 쏠려 있었다. 노인회관에서 만난 양모씨(81)는 “누구를 지지한다 안 한다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노인들이 운동을 하는데 (여당) 후보가 유세하러 온 것을 보면 마냥 예쁘게 보지 못하겠다”고 했다.

통영에서 10년 넘게 택시기사를 해온 채모씨(50)는 19대 대선, 6‧13지방선거를 지나 민심이 바뀌었다고 귀띔했다. 그는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경남도지사, 통영시장 모두 민주당에서 당선이 됐다”면서도 “지금 택시 타는 손님들하고 이야기를 나눠보면 ‘민주당을 못 뽑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했다.
 

막판 지지를 호소하는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후보 [사진=양문석 후보 캠프]

이날 통영 봉숫골 인근에서 박청정 대한애국당 후보는 집중유세를 펼쳤다. 박 후보로 인한 보수표 분산 분위기도 감지됐다. 통영 토박이인 조모씨(76)는 “박 후보는 통영에서 선거를 10번 정도 나왔다”며 “통영 시민들 중에 박 후보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동정표가 상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이날 양문석 후보는 오전에 통영 죽림지역을 방문해 민심행보에 나섰고, 오후에는 '사랑도' 일대를 돌면서 주민들과 인사를 나눴다. 특히 민주당 소속 의원 30명은 통영·고성 일대를 누비면서 양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반면, 정점식 후보는 미수동 대건성당에서 미사로 하루를 시작한 뒤 통영시민들의 나들이로 붐빈 봉숫골 축제장 등을 방문해 막판 지지를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