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택가 그린파킹 주차장에 'IoT 기반 공유주차 서비스' 도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9-03-25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차면 바닥에 IoT 센서가 차량유무 감지, 앱 통해 확인~예약~결제 원스톱

서울시 IoT 그린파킹 개념도 [이미지= 서울시 제공]


주택가 담장을 허물고 내 집 주차장을 만드는 서울시 '그린파킹' 사업이 올해부터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한 실시간 공유주차시스템을 도입, 한 단계 진화한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IoT 기반 실시간 공유주차시스템은 주차면 바닥에 IoT 센서를 부착, 이 센서가 차량유무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내용이다. 이용자는 민간 공유주차 앱을 통해 내주변 그린파킹 주차면 확인부터 예약,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공유 가능 시간은 주차면 소유주가 앱을 통해 설정할 수 있다.

그동안 그린파킹 사업이 주차 공간 확보에 방점을 뒀다면 이제는 이렇게 조성한 주차공간을 다른 사람과 공유해 부가수입도 얻고 주택가 주차난 해소에도 기여하는 셈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각 자치구 관련 부서를 통해 실시간 공유주차시스템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을 상시 모집한다. 선정된 가구는 센서 설치비(시·구비 매칭)를 전액 지원받을 수 있다. 기존 그린파킹 사업에 참여해 주차면을 조성한 시민뿐만 아니라 그린파킹 사업에 새롭게 참여하는 시민 모두 신청 가능하다.

서울시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서울주차정보' 앱을 통해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단독주택뿐만 아니라 야간에 인근주민과 공유가 가능한 근린생활시설도 지원 대상이다. 1996년 6월 8일 이전 건립허가 아파트도 전체 입주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으면 아파트 부대시설·복리시설의 2분의 1 범위에서 용도변경을 통해 그린파킹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주차난 해소를 위해 비어있는 주차면 공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추진하는 그린파킹 주차장에 공유주차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효율적 주차 공간 활용과 주차 공간을 찾기 위한 배회시간 단축 등 시민들의 편의 증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