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곽예남 할머니 명복…일본 정부 맹성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9-03-03 13: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 대통령 기념사 관련 일본 항의에 ‘반성은커녕 뒤통수 치는 격’ 비판키도

한 시민이 3일 전북 전주시 전주병원 장례식장에 차례진 위안부 피해자 곽예남 할머니의 빈소를 조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곽예남 할머니 별세 소식과 관련해 일본 정부의 반성과 사과를 재차 촉구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3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일본군 성노예로 중국에 끌려가 모진 고초를 다 겪은 곽예남 할머니가 어제 향년 94세로 별세했다”며 “곽예남 할머니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이어 “3.1 만세운동 이후 100년이 흘렀어도 일본의 진정어린 사과와 배상을 받지 못하고 한 많은 생을 뒤로 한 채 눈을 감았다”며 “일본의 맹성(猛省)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와 관련한 일본 정부 대응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이 기념사에서 3.1운동 당시 사상자의 구체적인 수치를 언급했다며 ‘부적절하다’는 항의 표시를 했다고 한다”면서 “그 기념사는 일본과 관련해서는 누가봐도 배려와 관용의 내용이었음에도 반성은커녕 뒤통수를 치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본에 반성과 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언제나 이렇게 연목구어에 다름 아닌 것인지 한탄스럽다”며 “이제 생존자는 22명만이 남았다. (일본 정부는) 생존자의 눈을 바라보고 손을 잡으며 과거에 대한 참회와 반성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얼마 후면 영원히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