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ICT표준화포럼 35개 지원…중소벤처기업 주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9-02-26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차산업혁명 활동 강화위해 지능형ICT핵심기술‧융합서비스 등 7개포럼 신규 선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시장 중심의 표준화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ICT 표준화 포럼(이하 표준화포럼) 35개를 선정·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이하 TTA)를 통해 지난 1월부터 약 40개의 표준화포럼을 신청·접수받아 시장 파급효과 및 활동계획 등을 중심으로 평가, 35개 표준화포럼을 선정했다.

올해는 4차 산업혁명 관련 ICT 표준화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지능형 ICT 핵심기술 분야(Data, Network, AI)와 융합서비스 혁신산업 분야에서 총 7개 포럼을 신규로 선정했다.

선제적 표준화가 필요한 최신 ICT 기술 및 융합분야에 ‘인큐베이팅포럼’을 발굴하고, 향후 표준을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해 출시하는 ‘표준개발‧확산포럼’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30여년간 지속적으로 ICT 표준화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ICT 핵심기술이 전산업 분야에 활용되는 기술-산업 간 융합이 확산되면서 ICT 중소기업의 참여가 더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국가간 무역기술장벽(WTO/TBT) 체재에서는 표준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국내 기술의 국제 표준화를 통해 표준을 선점하고,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난해에는 표준포럼들은 사물인터넷 및 무선전력 충전 표준을 개발하는 OCF(Open Connectivity Foundation), WPC(Wireless Power Consortium) 등 글로벌 사실표준화기구에 약 300건의 표준을 제안했고, 60여건의 제품을 개발해 국민편익 증진 및 산업경쟁력 확보에 기여했다.

국내 중소·벤처기업 900여개가 참여하는 표준화포럼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중소기업의 표준개발 참여 및 표준특허 보유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용홍택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중소기업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 자원”이라며 “국내 중소기업이 ICT 표준화포럼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ICT표준화포럼 선정 지원 현황.[그래픽= 과기정통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