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정의 "5·18 허위사실 유포, 7년 이하 징역" 개정안 발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2-22 16: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예술, 학문, 연구 등 기여 처벌 예외'

더불어민주당 권미혁(왼쪽부터), 정의당 추혜선, 민주평화당 장정숙,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이 22일 오후 국회 의안과에 '5.18민주화운동 특별법 개정안'을 여야4당 공동으로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22일 5·18민주화운동과 관련, 허위사실을 유포한 사람에게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7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 내용의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철희 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개정안에는 민주당(128명), 평화당(14명), 정의당(5명) 의원 전원과 바른미래당 의원 16명, 손금주·손혜원·이용호 무소속 의원 등 총 166명이 이름을 올렸다.

개정안은 "일부세력들은 5·18운동을 끝없이 비방, 폄훼하고 나아가 사실을 왜곡·날조함으로써 국론 분열을 조장하고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이는 희생자와 그 유족 등에게 단순히 모욕감을 주거나 그들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을 넘어 국론분열이라는 더 큰 사회적 파장으로 이어지게 되는 바, 일반법률보다 더욱 강하게 처벌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해당안은 다만 '예술·학문, 연구·학설, 시사사건이나 역사의 진행과정에 관한 보도, 기타 유사한 목적에 기여하는 경우엔 처벌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