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광주형 일자리 극적 타결·김경수 후폭풍 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1-31 22: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오늘의 뉴스 종합 [아주경제]


▲폼페이오 "북·미정상회담 2월말 개최" 재확인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30일(현지시간) 북·미정상회담를 개최를 재확인했다. 이날 폼페이오 장관은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2월 말에 정상회담을 할 것(we'll have a summit)"이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들은 (북한은) 이제 한반도의 비핵화뿐만 아니라 북한 주민들의 밝은 미래를 위한 실질적 토대를 마련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서 "우리는 2월 말에 회담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북한이 현재 동의한 것도 그것이고, 우리도 동의했다"고 말했다.

▲임금 절반 줄여 일자리 2배로…광주형 일자리 극적 타결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가 31일 '광주형 일자리' 핵심 모델인 완성차 공장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와 민간기업이 함께 법인을 설립하고 사업을 추진한다. 임금을 줄여 일자리를 새롭게 만드는 이번 전략이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모델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광주형 일자리는 혁신적 포용국가로 가는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하면 국내공장도 국제경쟁력을 갖추게 되고 미래차 경쟁력도 대비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판결 불복’ vs ‘대선 불복’…여야, ‘김경수 구속’ 싸고 날세운 공방전

정치권이 김경수 경남지사의 1심 유죄선고와 법정구속으로 요동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법원 판결을 ‘보복성 판결’로 규정 짓고 사법부와 전면전까지 선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김경수 경남지사가 댓글을 조작한 것은 민주화 이후 가장 심각한 불법 선거 운동이고 대규모 민주주의 파괴”라며 총공세를 폈다.

여야가 약속했던 '1월 내 선거법 개혁 합의'가 물 건너간 상황에서 ‘김경수’라는 돌발 변수가 등장하면서 가뜩이나 대치 중인 정국이 더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美 백악관 지도로 달아오르는 중국·대만 양안 갈등

중국과 대만이 연초에 이어 또다시 팽팽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미국 백악관에 걸린 지도에 대만과 중국 영토가 다른 색상으로 표시된 것이 시발점이 됐다.

미국 정부는 지난 1979년 중국과 수교하면서 '하나의 중국' 원칙을 인정하고 대만과 단교했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선 후에는 대만과 교류를 강화하고 무기 판매를 확대하는 등 달라진 기조를 보이고 있다.

대만에서는 이를 두고 “이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내세우며 대만 정부를 압박하는 중국에 맞선 미국의 대만 지지 표현”이라며 환호했다.

그러나 중국은 미국 의류업체인 갭(Gap)과 세계적인 호텔 체인 JW메리어트, 의류브랜드 자라, 세계 44개 항공사 등이 대만과 중국을 별개 국가인 것처럼 인식될 수 있는 제품과 홈페이지 표시 등에 반발해 사과를 요구해 받아낸 바 있다.

▲최교일, 해외연수 추태 의혹에 “스트립바 아닌 합법적 술집”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은 31일 국외 연수 중 스트립바를 방문했다는 의혹에 대해 강하게 부인했다.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는 미국에서 20여년 동안 가이드일을 해왔다는 대니엘 조씨가 출연해 “2016년 가을, 경북 지역 국회의원 A씨가 연수를 와 저녁 식사 후 미국 스트립바를 가자고 강요했다”고 밝혔다.

이에 해당 A의원이 최 의원이라는 의혹이 일었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누구나 갈 수 있는 바였다”면서 “스트립쇼를 하는 곳은 확실히 아니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인수하면 득실은?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검토하는 가운데, 이번 인수합병(M&A)가 진행될 경우 현대중공업그룹은 조선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반면 고가인수 등의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타난다.

만약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할 경우 압도적인 세계최대 규모의 매머드급 조선사가 탄생하게 된다. 세계 1위 조선사와 2위 조선사가 합쳐지는 것이기 때문에 사업 규모상 다른 회사와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대우조선의 주가가 경쟁사 대비 할증돼 있다는 점에서 고가인수로 인한 리스크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노조의 강력한 반발도 예상된다. 또 조선업계 글로벌 1, 2위의 두 회사가 합병을 하려면 우리나라 뿐 아니라 경쟁국가에서 기업결합 심사를 받아야 하는 것도 난제다.

▲‘퇴직자 취업 비리’ 공정위 前 부위원장 재구속

공정거래위원회 퇴직 간부들을 채용하도록 대기업을 압박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정재찬 전 위원장과 신영선 전 부위원장이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김학현 전 부위원장은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같은 혐의로 기소된 공정위 전·현직 임원들 가운데 실형이 선고된 인물은 김 전 부위원장이 유일하다.

다만 전직 위원장들에 대해선 무죄를 선고했다. 김동수·노대래 전 위원장의 경우 '취임 이후 퇴직자와 공정위의 유착을 감찰했기 때문에 공모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무죄로 판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