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미세먼지...중국을 욕할까 배울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1-30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예지 국제부 기자]

"미세먼지보다 차라리 추운 게 낫다."

최근 기자가 자주 듣는 말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어김없이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장악했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미세먼지 농도부터 체크하고 집을 나설 때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일상이 된 지 오래다.

최근 정부는 미세먼지를 재난에 준하는 상황으로 인정하고 '미세먼지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여러 대책이 나오고 있지만 정부의 대응 능력에 대한 불신만 키우고 있다. 인공강우 실험이 대표적이다. 지난 25일 서해상에서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첫 인공강우 실험에 나섰지만 실패로 끝났다.

정부에 대한 불신이 고조되면서 미세먼지가 심해질 때마다 중국을 성토하는 목소리만 커지고 있다. 한국의 미세먼지가 짙어진 게 중국 탓이라는 이유에서다.

문제는 과학적인 증거가 부족해 오염원에 대한 시시비비를 가리기 어렵다는 점이다. 중국에 책임을 묻기보다 협력연구를 통해 중국의 미세먼지 관리 방법을 배워볼 만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중국은 베이징 등지에 있던 오염시설을 이전하거나 식수조림(삼림자원을 육성하기 위해 나무를 심고 수풀을 만드는 일) 사업을 추진하는 등 미세먼지를 없애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중국 산시(陜西)성 성도인 시안(西安)이 대표적인 모범사례로 꼽힌다. 초대형 공기청정탑이 설치돼 있는 시안의 시정부는 최근 ‘메틸알코올 택시’ 보급에 힘쓰고 있다. 저공해 연료인 메탄올을 휘발유에 3% 정도 섞어 석유 대체 에너지로 사용하면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서다.

중국 생태환경부가 발표한 2018년도 환경상황공보에 따르면 중국 28개 도시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60㎍/㎥로 지난해보다 11.8% 줄었다. 특히 창장(長江)삼각주 주변 41개 도시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44㎍/㎥로 10.2% 감소했다.

한국은 지금 남 탓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 중국의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배우고 중국과 협력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중 환경협력공동위원회회의에서 양국이 미세먼지 조기경보체계를 마련하고 공동연구 사업(청천 프로젝트) 범위를 확대하기로 한 건 고무적이다. 이 기회를 잘 활용해 앞으로 미세먼지 예보의 정확성은 물론, 미세먼지 경보의 신속성을 개선하길 바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