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가라'는 김현철 靑 경제보좌관에 '사퇴' 여론 일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1-29 08: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靑 국민청원에 약 40여건 '사퇴' 요구…야권도 가세

김현철 신 남방정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CEO 조찬간담회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 겸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의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가라' 발언을 두고 사퇴 여론이 이어지고 있다.

김 보좌관은 지난 2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기업인 대상 강연에서 청년층을 향해 "취직이 안 된다고 헬조선이라 하지 말고 아세안에 진출하라"고 말했다. 또 50~60대를 향해선 "할 일 없다고 산에 가거나 SNS에 험악한 댓글만 달지 말고 아세안으로 가라"고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중동 가라'는 발언을 떠올리게 하는 발언에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29일 오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엔 김 보좌관과 관련된 약 40여건의 청원이 올라왔다. 대개 김 보좌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내용들이다.

한 청원인은 '문재인 대통령님, 박근혜와 다를 바 없는 김 보좌관을 내치셔야 합니다'고 적었고, 또다른 청원인은 '김 보좌관을 파면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야권은 김 보좌관의 사퇴를 촉구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까지 요구했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청와대 경제보좌관의 발언인지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무책임하고 뻔뻔한 내용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무책임하고 뻔뻔한 망언에 책임지고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아세안으로 떠나야 할 사람은 김 보좌관이다. 함량 미달의 경제보좌관이 아닐 수 없다"며 "이 발언은 (박근혜정부의) '중동 가라'의 2탄인가. 도대체 전 정권과 다른 게 무엇인지 묻고 싶다. 눈에 뵈는 게 없는 정부"라고 비판했다.

홍성문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의 참담한 현실 인식 수준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문 대통령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보좌관은 논란이 일자 입장자료를 내고 "신남방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표현으로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쳤다"며 "저의 발언으로 인해 마음이 상하신 모든 분들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