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24시] 하루 1분 경제상식 - '테마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1-25 09: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하루 1분 경제상식 아주경제 노승길 기자입니다.

오늘은 '테마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테마주'란? 주식시장에서 정치, 경제, 사회적 이슈 등 일정한 주제와 관련된 주식이 등락을 함께하는 종목군을 말합니다.

새로운 사건이나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사람들의 관심이 갑자기 그 쪽으로 집중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와 마찬가지로 주식시장에서도 증권시장에 영향을 주는 큰 이슈가 생기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특정 재료에 집중해 그 재료와 관련된 종목이 관심주가 돼 상승세를 타게 되는 것입니다.

테마주는 주식시장 내에서 시대상황이나 경제상황 등과 어우러져 순식간에 나타났다가 소리 없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선거철에는 정치적 인물과 관련된 기업의 주가가 오르거나, 조류인플루엔자(AI)가 유행하면 동물 약품 및 백신을 생산하는 업체들의 주가가 오르는 경우 등이 모두 테마주에 해당됩니다.

최근 남북 화해무드에 따른 남북경협주나 철도 관련주, 토목주 등이 급격한 상승을 보였던 점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최근 한류스타로 각광을 받고 있는 방탄소년단(BTS)의 경우 '방탄소년단 테마주'로 묶인 회사들의 주가가 들썩이고 있는 점도 같은 맥락입니다.

각종 테마주는 이슈에 따른 등락이 거듭되기 때문에 정보가 부족한 개인투자자들이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가는 기업의 실적과 연동되는 게 정상이지만 기대감만으로 주가가 움직이기 때문에 안전하지 못한 주식이라는 의미입니다.

하루 1분 경제 상식, 주식시장에서 정치, 경제, 사회적 이슈 등 일정한 주제와 관련된 주식이 등락을 함께하는 종목군을 말하는 '테마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진 = 아이클릭아트]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