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현 검사 "'꽃뱀' '배신자' 검찰 조직적 2차 가해…얼마 전 유사 성추행 피해 소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9-01-25 00: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지현 검사가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변호사회관에서 인사보복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 된 안태근 전 검사장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회적으로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을 촉발한 서지현 검사가 안태근 전 검사장의 유죄 판결에 대해 "정의는 반드시 승리한다는 걸 보여줬다"고 밝혔다.

서지현 검사는 24일 서울 서초동 변호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 전 검사장 판결에 대해 "당연한 결과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단독 이상주 부장판사는 지난 23일 안 전 검사장이 서 검사에 대한 성추행 사실을 덮기 위해 인사 불이익을 줬다며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서 검사는 "검사가 진실·정의를 이야기하는 게 너무나 당연한 일인데 왜 이렇게까지 힘들어야 하는지 고민을 많이 했던 시간"이라며 "시간이 오래 걸리고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진실은 밝혀진다는 걸 믿었다"고 전했다.

특히 서 검사는 재판 과정에서 검찰 내에서 2차 가해를 당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달 수사기록 열람등사가 허가돼 안 전 국장 사건 관련 진술을 볼 수 있었는데 검찰 관계자들이 거짓말을 많이 해서 놀랐다"면서 "법정 밖에서도 피해자인 저를 꽃뱀, 배신자, 조직의 수치라 부르는 등 검찰의 조직적 2차 가해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조직에 대한 충성심이 너무 강해서인지 출세 욕구가 너무 강해서인지 모르겠지만, 많은 검사가 명백한 허위 진술을 아무렇지 않게 너무 많이 해서 굉장히 충격을 받았다"며 "오히려 그런 편향된 진술 때문에 재판부가 진실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다. 손바닥으로는 하늘을 가릴 수 없다"고 했다.

서 검사는 "불과 얼마 전 검찰 내에 유사한 성추행 피해가 발생했다는 소문을 들었다"며 "이 판결이 가해자에게는 엄중한 경고가 되고, 지금도 많은 고통을 받는 피해자들에게는 용기와 위안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투가 이야기하는 건 피해자를 특별 대우해달라는 게 아니다. 가해자를 제대로 처벌해 달라는 것"이라며 "미투의 성공은 검찰의 개혁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