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스 "김정은 방중은 북·미회담서 강경한 태도 예고한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9-01-09 07: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시진핑 중국국가주석(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깜짝 방중이 이틀째로 접어드는 가운데, 미국 언론에서는 이번 방문에 대한 해석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 온라인 매체인 복스는 8일(현지시간) "이번 방문은 북·미정상회담 때 북한이 강경한 태도를 보이겠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단시일 내에 북·미 정상이 만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지만, 지난해 6월 1차 정상회담 이후 비핵화 문제에는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고 미국 현지 언론들은 지적하고 있다. 복스는 이처럼 외교적 진전이 별로 없는 상황에서 방중은 김 위원장의 입지를 강하게 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만약에라도 중국이 북한의 악화된 경제상황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면, 북한은 미국과의 협상에서 보다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복스는 "미국이나 유엔이 경제제재를 거두는 게 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다른 차선을 찾으려고 할 것"이라면서 "그게 바로 중국"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카네기-칭화 글로벌 정책 센터의 북한 전문가 자오 통은 8일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김정은은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자신감이 별로 없다. 때문의 중국을 함께 끌어들이고자 하는 것이다"면서 "이번 방중은 미국이 협조하지 않고 경제적 제재를 유지한다고 해도 여전히 북한은 중국의 지원 하에 잘 지낼 수 있다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