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연구관리 시스템 규정 통합…연구자 부담 완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19-01-08 16: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구자 중심 R&D 혁신·부처 간 협업 강화 추진

[사진=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일 열린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연구지원시스템 통합 구축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각 부처별로 상이한 연구관리 규정을 표준화하고 시스템을 통합한다.

그 동안 연구현장에서는 과도한 연구행정과 기관별로 상이한 연구지원시스템으로 인해 연구자의 부담이 가중되고 연구 몰입을 저해한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또한 부처 간 R&D 칸막이 운영으로 정보 공유가 제한돼 기관 간 협업 및 연구결과 간 유기적 연계가 힘들고 연구과제 중복 기획, 기관 간 정보격차도 심회되고 있다.

과학기술혁신본부는 연구자 편의성을 높이고, 연구관리전문기관의 전문성과 정부 R&D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부처별로 상이한 20개 과제지원 및 연구자 정보 시스템과 17개의 연구비관리 시스템을 통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어느 부처에서 R&D를 신청하더라도 동일한 연구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이번 계획은 '연구관리 규정 표준화'와 '시스템 통합'을 연계 추진해 통합 구축의 실효성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범부처 차원의 협업이 필수적임을 감안해 지난해 1월부터 연구자와 전문기관 뿐만 아니라 관련부처와 폭넓은 의견수렴을 실시해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향후 구축 시에도 전 단계에 걸쳐 연구자, 전문기관, 관련부처가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범부처 통합추진단을 설치하고 연구자와도 지속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다.

연구지원시스템 통합 구축은 올해 연구관리규정 표준화 및 통합 시스템 설계를 시작으로 2020년부터 구축에 돌입해 2021년 시범운영을 개시할 예정이다.

통합 시스템이 구축되면 연구자는 한 시스템에 한 번 로그인해 정부 R&D 과제신청부터 성과관리까지 모든 단계의 서비스를 한 곳에서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부처 간 상이했던 규정과 지침도 표준화되고 불필요한 행정절차 및 관행과 정보 중복 입력, 제출도 없어져 연구 행정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범국가 차원에서도 부처간 칸막이 제거 및 풍부한 R&D 빅데이터 구축을 통해 협업을 활성화하고 데이터 기반의 과학기술 정책 수립·기획, 범부처 과학기술 종합·조정 기반 마련 등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