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과 '임종석 후임' 물망에 올랐던 양정철 "청와대 안 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1-04 16: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양정철, 중앙일보와 인터뷰 "다른 쇄신 인사 의미 퇴색"

문재인 대통령. 노영민 주중대사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후임으로 거론된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청와대 입각설'에 대해 선을 그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후임 비서실장을 비롯해 청와대 직책을 맡지 않겠다며 '입각설'에 선을 그었다. 양 전 비서관은 노영민 주중대사와 함께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후임으로 거론됐다. 후임 정무수석 기용설도 흘러나왔다.

양 전 비서관은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 친문(친문재인)그룹 핵심인사다.

4일자 '중앙일보'에 따르면 양 전 비서관은 지난 2일 서울 시내 모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청와대 입성 여부에 대해 "내가 안 간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내가 들어가면 어떤 자리든 주목을 안 받을 수 없게 된다"며 "다른 쇄신 인사의 의미가 퇴색된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이 요청할 경우 어떤 선택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내 뜻을 가장 잘 이해해줄 분이 문 대통령"이라며 "내가 안 한다면 취지를 존중해 주실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역대 대통령 측근들의 비극을 봐왔다"라며 "새로운 선례를 만들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양 전 비서관은 21대 총선 출마 여부를 묻자, "없다, 체질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대신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현실 정치 참여에 대해선 문을 열어뒀다. 양 전 비서관은 "두 분은 물론 안 하려고 버틸 거지만 그런다고 되겠느냐"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르면 내주 비서실장·정무수석·국민소통수석 교체 인선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후임 비서실장에는 노 주중대사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체 가능성이 제기됐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유임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