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레이더 동영상' 공개 내부 역풍…日정치인 "韓 상황 이해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8-12-31 18: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노 지로 전 참의원 의원 "동영상 보면 한국 측 상황 이해 돼"

일본 방위성이 지난 28일 유튜브로 공개한 한일 간 '레이더 갈등' 관련 동영상 캡처화면[사진=연합뉴스]


경찰 출신으로 일본 총리 비서관을 지낸 오노 지로 전 일본 참의원 의원이 한일 간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일본이 공개한 동영상이 한국의 주장을 뒷받침한다는 취지의 주장을 해 주목된다.

오노 전 의원은 31일 본인 트위터에 "동영상은(동영상을 보고) 우리(일본) 쪽 주장보다도 한국 측의 긴박한 일촉즉발의 상황이 잘 이해됐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 선박에 대해 작전행동 중인 (한국) 군함에 이유 없이 접근하는 것은 극히 위험하며 경솔하다"며 당시 일본 초계기의 대응에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오노 전 의원은 "영상을 보니 2001년 연말 일어난 아마미(奄美) 괴선박사건의 마지막 장면이 생각났다"고 말하기도 했다.

해당 사건은 2001년 12월 일본 가고시마현 아마미 오시마 인근 동중국해에서 일본의 순시선이 북한 간첩선으로 추정된 괴선박과 교전해 침몰시킨 사건이다.

그는 또 "우리나라(일본) 해상보안청도 북한 선박에 접근할 때에는 상대의 저항과 불의의 공격에 대해 위협사격 등의 준비를 게을리하지 않으며, 접근하는 항공기의 경계도 강화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위대 호위함은 예측 불가의 사태 발생을 피하기 위해 통상 괴선박에는 접근하지 않는다. 대외적인 배려로 긴급사태에 대한 대비 상황을 스스로 공표하거나 선전하는 것을 피한다"고 일본 정부의 영상 공개를 비판했다.

오노 전 의원은 고이즈미 총리가 재직 중이던 2001년부터 4년 4개월간 총리 비서관을 맡았다.

이후 자민당을 탈당해 유신당 소속으로 참의원을 지냈고 야당 민진당의 부대표를 역임하기도 했다. 경찰 출신으로 일본항공교육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8일 한국 구축함이 자국의 초계기에 화기 관제 레이더를 조사(照射)한 증거라며 13분 7초 분량의 동영상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명했고, 일본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동영상의 증거 능력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