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0대 과학기술 뉴스는?...'미세먼지·누리호'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희강 기자
입력 2018-12-26 13: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환경·에너지 관련 뉴스 국민 관심사...연구개발과 정책 대안 필요

 


올 한 해 대한민국이 주목한 '10대 과학기술 뉴스'에 '미세먼지'와 '누리호' 등 환경·에너지 관련 이슈가 꼽혔다. 지난해에는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공론화'와 '블록체인 기술' 등이 조명을 받았다.

26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에 따르면 올해 10대 과학기술 뉴스는 과학기술 이슈 4건, 국내 연구성과 6건이 선정됐다. 이번 결과는 과학기술계 인사 및 일반인 7831명의 온라인 투표 결과를 토대로 세 차례의 선정위원회 및 서면 심의를 거쳐 이뤄졌다.

과학기술 이슈 부문에서는 ▲미세먼지와의 전쟁 ▲플라스틱의 역습 ▲누리호 엔진 시험 발사 성공 ▲탈원전·신재생에너지 관련 갈등과 에너지 믹스 논란 등 4건이 선정됐다. 미세먼지의 경우 국민 삶의 질을 위협하는 국가적 재난으로 인식되면서 과학기술계가 다양한 연구를 시작하고 있어 첫 번째 이슈로 꼽혔다. 지난 11월 28일 국내 독자기술에 의한 75톤급 누리호 엔진 시험발사체 성공 역시 우주개발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으로 평가됐다.

연구개발 성과 부문에서는 ▲내구성 2배 성능의 리튬금속-이온전지 개발(KIST) ▲미생물로 플라스틱 제조, 폐플라스틱 분해 가능한 기술 개발(KAIST) ▲차세대 프리미엄 10나노급 D램 기술 개발(삼성전자·SK하이닉스) ▲세계 최초 3차원 플렉서블 반도체 패키징 상용화 기술 확보(한국기계연구원·하나마이크론) ▲한국인 표준 뇌지도를 활용한 치매 예측 기술 의료기기 허가 획득(조선대 치매국책연구단) ▲상용화에 한 걸음 다가선 친환경 수소 연료전지 개발(KIST·한양대) 등 6건이 선정됐다.

KAIST 연구팀은 세계 첫 미생물 발효를 통해 방향족 폴리에스테르를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친환경 플라스틱 생산을 통해 환경오염 해결에 기여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개발에 성공한 모바일 D램 기술 개발도 글로벌 IT시장을 선도할 차세대 혁신 기술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김명자 과총 회장은 "올해 10대 과학기술 뉴스는 국민 삶의 질 향상과 복지 증진 등 행복지수 현안이 국민적 관심사임을 확인시켜 줬다"며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2019년에는 플라스틱 이슈 포럼(가칭), 미세먼지 국민포럼 등을 연속 기획 시리즈로 개최해 사회적 재난 수준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0대 과학기술 뉴스는 과학기술혁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자 과총이 2005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사업이다. 올해는 2019년 정부 R&D 예산 20조원 돌파 목전에 최신 연구개발 동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내년도 우리나라 연구개발 활동을 전망하기 위한 취지로 수행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