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자급제 단말기 선택지·구입처 확대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18-12-24 16: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기정통부, 소비자 이용여건 개선 '완전자급제 이행방안' 발표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내년부터 이동통신 3사 공통으로 출시되는 단말기는 모두 자급제로도 판매되도록 하는 완전자급제 이행방안이 공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자급 단말 출시 확대, 유통망 확충, 개통 간소화를 골자로 하는 '소비자 관점의 완전자급제 이행방안'을 24일 발표했다.

자급제 단말기는 이통사가 통신서비스 가입을 조건으로 판매하는 단말기와는 달리, 가전매장·온라인쇼핑몰 등에서 약정없이 사서 사용하는 단말기를 말한다.

이행방안에 따르면 이통 3사가 출시하지 않는 자급제 전용 단말도 확대된다. 이통 3사 모델과 다른 독자 모델이 자급 단말로 판매되거나 색상·스펙이 차별화된 단말기 출시가 추진된다.

10만원대의 가격에 스마트폰 자급 단말기도 출시된다. 10만원대 스마트폰 단말기 출시는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난 저가의 자급 단말을 원하는 소비자 수요에 부응하고, 특히 알뜰통신사의 저렴한 요금제와 연계 판매될 경우 단말 구입부담은 물론 통신비 절감에 도움이 클 것으로 과기정통부는 기대했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중소 제조업체·단말 수입업체 등과 기존의 인증, 망 연동 테스트 등의 과정에서 부담으로 작용하는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이를 해소해 자급 단말 공급을 지원한다.

판매처 확대도 적극 추진한다. 현재는 제조사가 운영하는 몰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지만 자급 단말 유통망을 대폭 확충해 소비자들이 주요 온오프라인에서 자급 단말을 쉽게 접하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통사가 유통하는 단말기와 달리 공시지원금은 없으나 유통망 차원에서 다양한 결합판매 등 창의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므로 이를 적극 유도한다.

우체국 쇼핑몰, 알뜰폰 허브 등 정부나 공공 차원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장터에서 자급제 단말 판매 업체에 판매 수수료 인센티브를 제공해 자급제 단말 가격 인하를 지원한다.

자급 단말을 구입한 후 이통사의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서비스 가입과 단말 개통을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다.

과기정통부는 자급 단말을 구입한 이용자가 새로 서비스에 가입할 때 ATM(현금자동입출금기)에서 쉽게 개통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소비자 불편도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