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권력 김앤장] ‘김태우 파문’ 연루 이인걸 전 행정관 김앤장 시절 가습기살균제업체 변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8-12-24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와대 입성 때부터 논란…사과문 내고 임명

이인걸 청와대 특별감찰반장 [아주경제 DB]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으로 일하던 김태우 검찰 수사관 파문이 계속 커지고 있다. 특감반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소속이다. 조국 민정수석과 검사 출신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지휘하고, 역시 검사 출신인 이인걸 선임행정관이 반장을 맡아왔다. 이인걸 반장이 낸 사표는 최근 수리됐다.

청와대에 따르면 김 수사관이 스스로 공개한 첩보보고 문서 가운데 이인걸 전 반장에게 보고된 것은 모두 5건이다. 

보고 문서는 △코리아나호텔 사장 배우자 이미란 자살 관련 동향(작성일 2017년 7월 11일) △한국자산관리공사 비상임이사 송창달, 홍준표 대선자금 모금 시도(2017년 7월 14일) △조선일보, BH(청와대)의 홍석현 회장 외환관리법 위반 혐의 검토 여부 취재 중(2018년 7월 24일) △조선일보,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재판거래 혐의 취재 중(2018년 8월 6일) △최경환 전 기획재정부 장관 비위 관련 첩보성 동향(2017년 7월 25일)이다. 청와대는 “해당 첩보보고 문서는 특감반장에게 보고됐으나 직무를 넘어선 것으로 판단해 폐기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1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와 유가족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의 가습기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이 특감반장이 더욱 주목을 받는 이유는 그가 ’권력 위에 권력’으로 불리는 김앤장 법률사무소 출신이기 때문이다. 이 특감반장은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2000년 제42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사법연수원을 32기로 수료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 검사와 대검 연구관으로 13년간 검사로 근무하다 사표를 내고 2016년 김앤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김앤장에 들어간 이 특감반장은 가습기 살균제 제조업체의 법률 대리인으로 활동했다. 이 때문에 지난해 5월 청와대 행정관으로 내정되자 가습기 살균제 피해 유가족과 시민단체가 반대 성명을 내기도 했다. 유가족 등은 “옥시 입장을 대리했던 법률대리인이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진상을 규명할 검찰 등 사정기관을 총괄하는 민정수석실에 근무하는 것은 이해충돌 방지는 물론 국민적 상식에 어긋난다”고 맹비난했다.

이 특감반장은 김앤장 변호사 시절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된 롯데그룹 변호도 맡았다. 최순실 사건과 관련해 2016년 4월 롯데그룹의 소진세 전 사회공헌위원장이 검찰 특별수사본부에서 조사받을 때 변호인으로 입회하기도 했다.

이런 사실이 드러나자 청와대 행정관으로서 부적절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한층 더 커졌다. 결국 이 특감반장은 공식 임명에 앞서 “검사와 변호사로 재직할 당시 수행한 업무로 국민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는 사과문을 냈다. 청와대 행정관이 임명 관련해 사과문을 낸 것은 극히 이례적인 경우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