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부, '화웨이 사태'에 미국 대사도 초치 "美 행동 따라 추가 조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12-10 07: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주 악랄하다, 美 잘못된 행동 즉각 수정하라"

[사진=AP/연합]




중국 외교부가 캐나다 당국이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을 체포한 것에 항의하기 위해 캐나다에 이어 주중 미국 대사까지 초치했다. 

중국 외교부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러위청(樂玉成) 중국 외교부 부부장(차관급)이 9일 테리 브랜스태드 주중 미국 대사를 불러 미국의 근거없는 요청으로 캐나다 당국이 밴쿠버에서 환승을 기다리던 멍 CFO를 체포한 것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다. 

러 부부장은 브랜스태드 대사에게 "미국의 행동은 중국인의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익을 심각하게 침해했을 뿐 아니라 아주 악랄하다"면서 "중국은 이를 굳건히 반대하며 미국이 중국의 이러한 입장을 매우 중시하고 즉각 잘못된 방식을 수정하길 강력하게 바란다"고 말했다. 또, "중국 국민을 석방하지 않는다면 중국은 미국의 행동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캐나다 당국은 지난 1일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창업자 런정페이(任正非)의 딸이기도 한 멍 CFO를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 위반을 이유로 미국의 요청에 따라 체포했다. 미국은 멍 부회장을 미국으로 인도할 것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미국으로 넘겨질 경우 다수 금융기관에 대한 금융사기 등 혐의로 재판을 받게 되는데 이는 미국의 화웨이를 제재하기 위한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화웨이 측은 7일 협력사에 보낸 서한에서 멍 CFO의 체포는 불합리한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와 중국 양국 정상이 내년 1월 1일부터 90일간 추가로 관세를 부과하지 않기로 하는 등 양국 관계에 온기가 감도는 듯 했지만 미국이 다시 화웨이를 겨냥하면서 분위기가 냉각되고 있다.

미국은 이미 수 년간 화웨이가 '중국 공산당의 스파이'라며 의심해왔고 최근 5G와 관련해 화웨이 제품 보이콧 행렬을 주도하고 있기도 하다. 무역전쟁을 시작하면서 중국의 통신장비업체인 ZTE(中興)에 제재를 가해 존폐 위기로 몰고 가기도 했다.

미국의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멍 부회장에 대한 체포영장은 지난 8월 22일 미 뉴욕동부지방법원서 발부된 상태였으며 멍 부회장은 홍콩에서 멕시코로 이동하기 위해 경유한 캐나다 밴쿠버에서 체포됐다.

중국 외교부는 8일 베이징 주재 캐나다 대사도 초치해 "중국인의 합법적 권리와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캐나다의 행동이 더 큰 대가로 돌아올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중국 관영언론인 인민일보, 환구시보, 신화통신 등도 연일 "이는 명백한 인권침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