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北, 핵활동 지속해…비핵화 걸림돌 수준은 아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12-04 17: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 비핵화 대책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2.4 [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4일 "북한의 핵 활동이 중단되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비핵화 과정의 걸림돌이 될 수준으로 판단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조 장관이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비핵화대책특별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고 특위 간사인 김한정 의원이 전했다. 

또 조 장관은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한 미국 내 회의론과 관련해 "북한의 비핵화 진정성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미국 측이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은 핵 활동을 해오던 대로 하고 있다. 북한이 미국과 핵동결을 약속한 적은 없지만 미국 입장에서는 충분히 우려할 사안인 것은 맞다"면서도 "그렇다고 해서 비핵화 의지가 이것 때문에 없다고 볼 사안은 아니다"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북한의 비핵화 의지와 관련해서는 "북한 내부도 2020년이 당 창건 75주년이어서 성과를 내야 한다는 분위기"라며 "북한 주민들에게 경제 성과를 보고해야 하고 지도자로서 평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북한이 가진 기본적 욕구가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