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증시포커스] 코스피 2100선 재안착 시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민수 기자
입력 2018-12-03 08: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아주경제 주요 뉴스
▷[주간증시전망] 코스피 2100선 재안착 시도
-코스피가 다시 2100선 안착을 시도해
-한국은행이 1년 만에 기준금리를 올리는 바람에 2090선으로 되밀렸지만, 연내 크게 발목을 잡을 만한 대내외 이벤트는 많지 않아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는 지난 한 주 동안 1.9% 상승하며 선방
-그러나 마지막 거래일인 지난 달 30일 하루만에 0.82% 하락하면서 2100선을 다시 내줘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연 1.50%에서 연 1.75%로 인상한 게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
-기준금리 인상이 증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여
-시장에서는 금리 인상을 어느 정도 예상해와
-미·중 무역분쟁 역시 극단적인 상황으로 흐르지 않는 이상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크지 않을 듯
-"이번 주 코스피는 중립 이상의 흐름을 전개하며, 2100선 안착을 시도할 것"

▷권용원 금투협회장 "내년 1분기 자산운용업 혁신 그림"
-자산운용업 혁신과제가 내년 1분기 안에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여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한국금융투자협회는 1차 자본시장 혁신과제를 11월 초 투자은행(IB)업을 중심으로 내놓아. 이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취임한 지 16개월 만
-이에 비해 자산운용업을 중심으로 한 2차 자본시장 혁신과제가 나오는 속도는 더 빨라질 수 있어
-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은 아주경제와 만나 "자본시장 혁신과제가 여기서 머물면 안 된다"라며 "2차 과제는 내년 1분기 안에 그림이 나올 것"이라고 밝혀
-금투협은 펀드에 장기투자하는 문화를 만들려면 세제를 개편해야 한다는 입장
-자본시장은 새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4차 산업혁명에도 기여할 수 있어. 권용원 회장 "자본시장이 핵심적인 플랫폼이 되리라 본다"

▷오너 자금줄 못 벗어나는 셀트리온스킨큐어
-'오너 자금줄' 노릇을 하는 셀트리온스킨큐어가 상장하기를 바라는 '개미'가 적지 않아
-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를 보면 셀트리온스킨큐어는 올해 들어 11월까지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과 지주사인 셀트리온홀딩스에 각각 4차례에 걸쳐 자금을 대여(만기연장)
-셀트리온그룹은 같은 해 4월 공정거래법상 대기업집단에 편입돼
-자금줄 노릇을 하는 셀트리온스킨큐어가 보유한 현금성자산은 올해 들어 9월 말까지 415억원에서 74억원으로 82% 넘게 줄어
-셀트리온스킨큐어는 비상장법인이지만 소액주주도 106명(약 15만7000주·8.88%)에 이름
-회사는 적자를 내느라 소액주주에 배당금을 못 주고 있어. 소액주주 측이 상장만을 바라고 있는 이유.
-한 소액주주, "우선 흑자 전환에 성공해야 하지만, 빠르면 2021년 안에는 (상장)할 거라고 본다"

▲증권사 주요 리포트
▷"SKC코오롱PI 보수적으로 바라본 37% 업사이드" [메리츠종금증권]
-4분기 매출 544억원, 영업이익 130억원 전망
-내년 매출 2961억원, 영업이익 785억원 예상
-투자의견 매수, 적정주가 4만6000원으로 하향

▷"SBS 전략 변화와 방향성 제고" [신한금융투자]
-4분기 별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8% 늘어난 175억원 전망
-의미 있는 전략 변화
-목표주가 2만8000원, 투자의견 ‘매수’ 유지


▲전날 마감 후 주요공시
▷도로 건설업체 고려개발은 526억원 규모의 육군 화천양구 관사 및 병영시설 민간투자시설 사업을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삼성전자는 4조9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현대차는 주가 안정화를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2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인쇄회로기판 및 전자부품 실장기판 제조업체 이수페타시스는 김성민 대표집행임원 체제에서 서영준 대표집행임원 체제로 변경했다고 공시했다.
▷서울반도체는 이정훈·이병학 각자 대표이사 체제에서 이정훈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했다고 공시했다.
▷포스코켐텍은 포스코이에스엠과의 합병 추진설에 대한 한국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포스코이에스엠과의 합병을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고 공시했다.
▷웅진은 제3자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자동차 신품 부품 제조업체 화진이 상장폐지 이의신청서를 제출했다고 공시했다.
▷동물용 사료 및 조제식품 제조업체 이지바이오는 지현욱·김지범 각자대표이사 체제에서 지현욱·김지범·황일환 각자대표이사 체제로 변경했다고 공시했다.
▷선박 구성 부분품 제조업체 해덕파워웨이는 이종희 대표이사 체제에서 이동준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했다고 공시했다.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배급업체 키이스트는 신필순 대표이사 체제에서 박성혜·신필순 공동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했다고 공시했다.
▷물리, 화학 및 생물학 연구개발업체 씨트리는 김완주 대표이사 체제에서 김완주·김미정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했다고 공시했다.
▷하나금융지주는 종속회사 하나금융투자가 운영자금 4976억웡 조달을 위해 주주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을 비롯한 상속인들이 9000원대 상속세를 신고하고 이 중 1차 상속세액 납부를 완료한 것으로 확인됐다.
▷마니커는 이창우 대표집행임원 체제에서 최상웅 대표집행임원 체제로 변경했다고 공시했다.
▷삼성전자는 '희망2019나눔캠페인 기부금'으로 252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출연한다고 공시했다.
▷KBO 사무국은 2019년 KBO리그 소속 선수 중 재계약 대상인 보류선수 523명을 공시했다.
▷반도체 제조용 기계 제조업체 디이엔티는 김영길 대표이사 체제에서 배성민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했다고 공시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체 KG이니시스는 고규영 대표이사 체제에서 유승용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될 예정이라고 공시했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카카오 지분율이 18.47%에서 15.01%로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체 KG모빌리언스는 고규영 대표이사 체제에서 박철순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 예정이라고 공시했다.
▷비주거용 건물 임대업체 케이탑리츠는 보통주 1주당 0.02주의 주식배당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금융 투자업체 린드먼아시아는 '린드먼-우리기술금융투자조합제13호'의 주식 3만100주를 301억원에 취득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KB금융은 3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을 삼성증권과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매입 기간은 다음달 5일부터 1년간이다.

▲펀드 동향(29일 기준)

▷국내주식형 펀드 -35억원
▷해외주식형 펀드 +67억원

▲오늘의 증시 일정
▷한국
-11월 수출 YoY

▷미국
-11월 마킷 제조업 PMI
-10월 건설지출 MoM

▷유럽
-11월 유로존 제조업 PMI

▷중국
-11월 차이신 제조업 PMI

▷일본
-3Q 자본지출 YoY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