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연구원 "국내 보험사 저금리 사업모델 준비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8-11-30 17: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럽 솔벤시Ⅱ 시사점 감안해 저금리 대비 중요성 지적

[사진=보험연구원]


자산·부채 시가평가를 골자로 한 '솔벤시Ⅱ'를 도입한 유럽처럼 국내 보험시장도 저금리에 대비한 사업모델을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보험연구원은 30일 '솔벤시Ⅱ가 유럽보험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에서 김해식 보험연구원 실장은 '솔벤시Ⅱ 시행 전후 유럽보험시장 변화' 발표에서 국내 보험시장이 저금리 시스템 관련 위험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실장은 국내 보험시장이 2000년 이후 저금리가 지속되고 있어 과거 솔벤시Ⅱ 시행 시기의 유럽 보험시장과 유사한 상황이라 이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나아가 변액보험 등 실적연동형 상품 비중을 확대하고, 사업모형 변화 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국내 보험사업 모형은 금리 변동에 매우 취약한 상황"이라며 "자산·부채 시가평가를 언제 시행하느냐보다 어떻게 시행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황인창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솔벤시Ⅱ 관련 주요 쟁점'에 대해 발표를 진행했다. 황 연구위원은 향후 국내에 도입될 새로운 감독회계기준(K-ICS)이 솔벤시Ⅱ와 유사점이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솔벤시Ⅱ 제도 시행 이후 보험사 재무건전성과 보험회사 투자활동, 금융안정성 등 주요 쟁점 사항에 대해 우리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주제 발표 이후 오창수 한양대 교수 주제로 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에서는 주로 국내에서 보험부채 시가평가 준비 상황과 추가로 준비할 점, 금융감독 당국에 대한 건의 사항 등이 많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