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전기버스, 서울 시내 달린다...내년부터 전국 6개 도시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등용 기자
입력 2018-11-21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 405번 노선 수소전기버스 투입

  • 서울·울산·광주·창원·서산·아산 등 6개 시 총 30대 수소버스 도입 예정

서울시 수소전기버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의 신형 수소전기버스가 21일부터 서울시의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시범 투입된다. 내년부터는 서울, 울산, 광주, 창원, 서산, 아산 등 전국 6곳의 도시에서 총 30대의 수소전기버스가 확대 운영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21일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를 비롯해 서울시 등 전국 6개 시가 참여하는 수소전기버스 시범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서울시의 405번 버스노선에는 내년 8월까지 수소전기버스가 시범 투입된다. 해당 노선은 염곡동에서 서울시청을 순환하는 왕복 총 43㎞ 구간으로, 수소전기버스는 일 평균 4~5회 가량 운행된다.

405번 수소전기버스는 지난달 국내 최초로 울산시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된 수소전기버스와 제원과 성능이 동일하다. 최대 출력은 200kW, 최고 속도는 92㎞/h, 1회 충전 주행거리는 317㎞(서울 시내모드 기준)에 이른다.

해당 버스는 현대자동차의 3세대 수소전기버스로 지난 2월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후원차량으로 제공돼 전 세계에 소개되기도 했다. 일반 승객을 싣고 잦은 주행을 하는 만큼 이전 세대 수소전기버스 대비 차량 안전성과 내구성능을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오는 2020년부터 차량 성능을 대폭 업그레이드한 차세대 수소전기버스 양산에 돌입한다. 앞으로도 다양한 시장 수요를 반영해 수소전기버스 라인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수소전기버스는 내년부터 전국으로 확대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업무협약에 6곳의 지자체는 내년 3월부터 수소전기버스를 순차적으로 도입해 노선버스 등으로 총 30대를 운영할 예정이다.

앞서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유무와 지자체의 경유버스 대체 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총 30대의 수소전기버스를 서울시(7대), 울산시(3대), 광주시(6대), 창원시(5대), 서산시(5대), 아산시(4대) 등에 배정한 바 있다.

정진행 현대차 사장은 “서울 도심을 달리는 405번 수소전기버스는 어떠한 대중교통 수단보다도 깨끗하고 안전하며, 편안한 시민들의 이동 수단이 될 것”이라며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버스가 수소전기버스로 점진적으로 대체되고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식회사(HyNet)의 활동이 본격화될 경우 우리나라는 수소전기차 대중화 시대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현대차와 한국가스공사, 에어리퀴드, 효성중공업, 코오롱인더스트리 등 13개 회사가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식회사에 1350억원을 투자하는 MOU도 체결됐다.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식회사는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심사 등의 절차를 완료한 뒤 법인 설립을 마무리 짓고 본격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향후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식회사는 정부 및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정부의 수소충전소 보조사업에 참여, 수소충전인프라 구축에 기여하게 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수소전기버스를 비롯한 수소전기차는 무공해 차량일 뿐 아니라 전용 부품수가 많아 산업 및 고용 측면에서도 그 효용성이 크다”면서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열기 위한 투자와 연구개발(R&D)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