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외국인 대상 4개 국어 생활쓰레기 배출안내 리플렛 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양) 박재천 기자
입력 2018-11-14 14: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안양시 제공]


경기 안양시(시장 최대호)가 외국인 대상 4개국어 생활쓰레기 배출안내 리플렛을 제작·배포했다.

14일 시에 따르면, 각 가정에서 생산되는 생활쓰레기의 경우 반드시 분리배출하되, 저녁 8시부터 자정사이를 기준으로 자택 또는 자신의 상가 앞에 배출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이주해온 외국인들은 이 같은 사항을 인지하지 못해 아무곳에나 쓰레기를 내다버려 민원을 야기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현재 관내에는 7200여 명의 외국인이 거주하는 것으로 파악돼 있다. 이중에서도 분리배출에 대한 마인드가 낮은 중국인과 베트남인이 절반이상(6000명)을 차지한다.

이에 시는 쓰레기 배출에 대한 외국인들의 이해를 돕고 무단투기를 근절하기 위해 4개국어 리플렛을 제작해 배포했다.

리플렛은 중국어, 베트남어, 영어, 일본어 등 4개 국어로 제작됐다. 이중 다중집합장소 비치용 접이식과 4개국 각각의 국어로 만들어진 부착용 등 2종이다.

배출시간과 장소를 비롯해 일반쓰레기·불연성쓰레기·음식물류쓰레기 그리고 재활용품과 대형폐기물은 어떤 것이며 어떻게 배출해야 하는지를 색상과 삽화를 곁들여 이해를 돕고 있다.

종량제봉투 구입처와 가격, 분리배출을 제대로 안했거나 배출시간을 위반해 적발되면 얼마의 과태료를 물어야하는지 등도 꼭 숙지해야 할 사항인 만큼 빼놓지 않았다.

최대호 시장은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쓰레기를 올바로 배출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며, “외국어로 제작된 안내문이 그 역할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기대감을 비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