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영토전쟁] "한국이 좁다" 금융지주 글로벌 전쟁도 가속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8-11-16 10: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각 금융지주사 및 계열사]


금융지주의 '영토 전쟁'은 해외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레드오션인 내수시장에서 벗어나기 위한 금융지주의 글로벌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빅딜로 주목을 끌 수 있는 국내와 달리 오랜 기간 투자를 단행해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하는 해외에서는 조용한 전쟁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대부분 금융지주가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전력투구하고 있어 경쟁은 점점 더 심화되고 있다.

지난 6월 말 기준 신한금융은 전 세계 20개국에서 187개 영업망(지점과 영업소 등)을 구축해 국내 금융지주 중 가장 광대한 글로벌 영업망을 갖춘 것으로 조사됐다. 신한은행을 필두로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신한생명 등 다수 계열사가 해외 진출에 동참하고 있다.

신한금융은 2016년 말 166개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1년 6개월 만에 21개 영업망을 확장한 것이다. 이 기간 신한베트남은행은 영업망 18개에서 30개로, 신한인도파이낸스도 영업망 5개에서 7개로 각각 18개와 2개 늘었다. 최근 신한금융이 동남아시아와 인도 등 성장 시장에 집중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신한금융은 이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중국에 100개 이상을 집중하고 있는 상태다.

하나금융은 신한금융보다 많은 국가(24개국)에 진출해 164개 영업망을 구축, 2위에 올랐다. KEB하나은행이 대부분의 영업망을 구축했고 하나금융투자 등 일부 계열사도 해외시장 개척을 시작한 상태다.

하나금융은 2016년 말 143개 영업망에서 1년 6개월 만에 21개를 추가로 확장했다. 이 기간 미국 쪽 영업망을 하나 줄인 대신 6개였던 미얀마 영업망을 24개로 18개나 늘린 것이 특이점이다. 하나금융도 인도네시아와 중국 쪽에 대부분 영업망이 집중된 것으로 분석된다.

KB금융은 신한과 하나보다 다소 늦은 시기 해외시장 진출을 시작했으나 최근 이들보다 더 발빠르게 영업망을 확장하고 있다. 2016년 말 10개국 12개 영업망을 보유한 KB금융은 올해 6월 말 13개국 40개 영업망으로 확장하는데 성공했다. 이 기간 28개 영업망을 늘려 1~2위보다 더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셈이다.

금융지주사들이 발 빠르게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는 것과 달리 농협금융은 정중동(靜中動)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얼핏 보면 농협금융은 해외시장 확장에 큰 관심이 없어 보인다. 농협금융은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에서 7개 영업망을 구축한 것에 만족하고 있다. 농협은행이 5개, NH투자증권이 2개 영업망을 운영하는 것이 전부다.

그러나 농협금융은 다른 나라에서 농협과 유사한 기관과 손을 잡아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2016년 우리나라 농협중앙회와 유사한 성격을 가진 중국 공소그룹유한회사(이후 공소그룹)와 손을 잡은 것이 대표적이다. 현재 농협금융은 공소그룹과 함께 은행, 보험 등 합작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또 미얀마 재계 1위 투(HTOO)그룹과 농기계 보급판매 및 금융지원 등 통합 사업모델을 논의하고 있다. 농협금융만이 할 수 있는 해외진출 방식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지주들이 포화상태인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성장 잠재력이 큰 동남아시아 등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며 "내년에도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글로벌 영토 전쟁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