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유승민·안철수, '경제 진보 안보 보수' 말해…프레임 바꿔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천(강원)=김도형 기자
입력 2018-11-02 18: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제 진보, 안보 보수 전통 프레임 바뀌어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전남대 정치외교학과 학생들과의 간담회 '대한민국 미래를 준비하는 의회정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일 "우리 당의 안철수 후보나 유승민 후보가 대통령 선거에 나왔을 때 생각해보라, 경제는 진보 안보는 보수라고 했다"며 "경제는 진보고 안보는 보수라고 하는 전통적인 프레임이 바뀌어야 한다"고 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후 강원도 홍천의 한 리조트에서 열린 중앙당 및 시도당 사무처 연수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손 대표의 주장은 경제는 시장주의 등 우파 정책을 채택하고, 전통적인 안보관을 탈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손 대표는 "안보는 보수라고 했던 것은 과거 전통적인 안보관을 기초로 한 것이 사실"이라며 "평화의 길이 갈 길은 멀지만 방향은 그 쪽에 있는 것이 틀림없다"고 했다.

이어 "(북한) 비핵화가 바로 이뤄지지 않겠지만 비핵화의 길로 갈 수밖에 없다"며 "그걸 거부하면 우리는 시대에 뒤떨어진다. 안보는 보수라는 프레임이 바뀌어야 한다"고 했다.

손 대표는 경제정책과 관련 "과거 경제 민주화만 외쳤듯이, 경제는 진보라고 하는데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시장주의가 우리의 갈 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소득주도성장, 최저임금 인상, 노동시간 단축 등은 전형적인 진보적인 경제 정책"이라며 "그렇다고 해서 실업률이 줄고 있나, 청년들이 일자리 더 많이 차지하고 있느냐, 아니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경제는 진보고 안보는 보수라고 하는 전통적인 프레임이 바뀌어야 한다. 그것이 중도개혁의 길"이라며 "제2당 자리는 우리 바른미래당이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를 끌어들여 차지할 것"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