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벨갈이 근절 민관협의회, 2차 합동 캠페인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18-10-31 0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1월부터 불법 라벨갈이 특별단속 실시

중소벤처기업부의 라벨갈이 근절 캠페인 홍보 스티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중소벤처기업부는 31일 동대문역 맥스타일 광장에서 산업통상자원부, 관세청, 서울시, 서울시 종로구·중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원산지라벨갈이근절추진위원회와 함께 라벨갈이 근절 캠페인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 라벨갈이의 위법성과 신고 방법 등을 집중적으로 홍보했다. 라벨갈이는 해외 생산 의류를 낮은 가격에 들여와 해당 국가 라벨을 제거하고 한국산 라벨로 둔갑시키는 행위를 뜻한다.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이 라벨갈이가 중대 범죄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국민들의 피해를 사전 예방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의류·봉제 제조업에 활력을 불어 넣고 소상공인의 권익을 보호하는 공정경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

라벨갈이 근절 민관협의회는 연말까지 합동캠페인 및 홍보 동영상을 통해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고, 특별 단속 실시 및 근절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관세청·서울시·서울시 중구 등 관계 기관과 협업해 오는 11월부터 연말까지 상습 위반 지역을 중심으로 자체 실정에 맞는 라벨갈이 단속반을 편성해 특별 단속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관계부처와 협의해 원산지 표시의무 위반자 공표제를 강화한다. 기존 홈페이지나 관보에 공표하는 방식 외에 관련업계 및 상품유통사에 통보하는 등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 지침을 연말까지 제정하고 내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근본적인 라벨갈이 근절을 위해 국산품 전용 인증표시 부여제 및 위·변조 도용 방지시스템 됩, 성인의류 표시사항 단속강화 등을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그동안 관계기관 합동으로 라벨갈이 근절 민관협의회를 구성하고 5차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불법 라벨갈이 근절 대책을 수립하고, 합동캠페인, 라벨갈이 단속 등을 실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