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새만금에 4GW 태양광 풍력발전 단지 조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북)박승호/ 기자
입력 2018-10-30 08: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재인 대통령 오늘 새만금에서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

풍력발전소 [사진=전라북도 제공]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 2022년까지 민간 자본 10조원을 들여 새만금 일대에 원자력 발전 4기 용량(4GW)의 태양광·풍력 발전 단지를 조성하기로 해 지역민들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정부는 새만금 지역을 환황해권 경제거점으로 조성하겠다는 당초 계획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군산에서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을 열고 이같은 사업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정부 계획은 2022년까지 새만금 일대에 세계 최고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것으로 새만금 291㎢(8800만 평) 부지 가운데 국제협력·산업연구 용지의 일부인 38㎢(1171만 평)에 태양광(2.8GW)과 풍력·연료전지(0.2GW) 발전 시설을 갖출 계획이다.

또 새만금 방조제 외곽에는 초대형 해상풍력(1.0GW) 단지를 건설한다.

정부는 이 사업을 위해 국비와 지방비 5900억 원을 투입하고, 민간자본 10조원(태양광 6조원, 풍력 4조원)을 유치할 계획이다.

새만금개발청과 전라북도는 정부 추진안대로 대규모 신재생에너지단지가 조성되면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새만금개발이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라북도 새만금추진지원단 임민영 단장은 “신재생에너지 단지에서 발생하는 이익금을 용지와 산단개발, 기업유치에 투자할 것이고 그럴 경우 개발은 가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임 단장은 또 “정부 정책방향에 맞춰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와 R&D시설, 인증기관을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만금개발청은 지난 5월 새만금에 대규모 태양광과 풍력 발전시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라북도와 함께 6월에 꾸려진 전담반을 통해 정부 계획을 바탕으로 군산시와 김제시·부안군 등 인근 시군에서 공청회를 열고 여론을 수렴할 계획이다.

한편 야당은 정부의 이같은 계획으로 새만금 개발에 관한 정부 정책이 바뀐 것 아니냐고 따졌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29일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정부가 도민 의견수렴이나 공청회 없이 새만금 신재생에너지단지 조성사업을 발표했다. 새만금을 환황해권 경제권으로 만들겠다고 하더니 갑자기 신재생에너지메카로 조성하는 것은 새만금개발 속도전을 포기한 것이냐”고 지적했다.

하지만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새만금 환황해권 경제거점으로 조성하겠다는 정부 의지는 변함이 없다. 새만금 구역 가운데 공항소음 등으로 다른 산업단지를 유치하기 어려운 지역에 신재생에너지 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