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완의 국제레이다] [영상] '브라질의 트럼프' 보우소나루 당선 ..15년만에 좌파 정권 물러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수완 국제뉴스국 국장
입력 2018-10-29 10: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장 친화적 후보 ..인권탄압 우려



안녕하세요, 아주TV '이수완의 국제레이다'입니다. 

'브라질의 트럼프’로 불리는 자이르 보우소나루 후보가 대선 결선투표에서 승리했습니다. 부패한 기존 정치권과 범죄율 증가에 지친 브라질 유권자들은 '아웃사이더'인 보우소나루를 택한 것입니다.  이로써 남미 최대국가인 브라질에서 15년 만에 좌파 성향의 정권이 물러나게 됐습니다.  
 
28일 (현지시간) 치러진 브라질 대선 결선투표에서 극우 자유사회당(PSL)의 보우소나루 후보의 득표율은 55.54%로 나왔습니다.  좌파 노동자당(PT) 페르난두 아다지 후보의 득표율은 44.46%에 그쳤습니다. 

육군 장교출신이며 연방 하원의원을 7차례 역임한 보우소나루(63)는 범죄 소탕과 부패 청산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며 이번 선거에서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외신들은 보우소나루의 선전을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도널드 트럼프의 돌풍과 비교하기도 했습니다. 범죄 소탕을 위해 강력한 공권력 사용과 총기 구매 허용 등을 주장해온 보우사노르가 당선되면서 인권 탄압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최근 브라질 주식시장과 헤알의 가치는 시장 친화적인 보우소나루가 당선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투자가들은 보우소나루의 재무장관 후보인 파울로 기데스에 희망을 품고 있습니다. 기데스는 정부의 시장 개입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시카고대 출신이기 때문이다. 

보우소나루는 경제성장과 재정건전성 확보 고용 확대를 경제정책의 최우선으로 하고 최대 현안인 연금개혁을 내년 중 완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대선에서 노동자당 아다지 후보는 전통적지지 기반인 노동자‧농민과 중산층 공략하며 막판까지 분전했으나 ‘보우소나루 돌풍’을 넘지 못했다. 그는 또 부패혐의로 수감 중인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대통령의  정치적 그늘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극우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선 결선서 승리 (상파울루 AP=연합뉴스) 브라질 극우 사회자유당(PSL)의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 후보가 28일(현지시간) 리우데자네이루에서 투표를 마친 후 엄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보우소나루 후보는 이날 실시된 대선 결선투표에서 연방선거법원의 공식집계가 95% 이상 진행된 상태에서 55.54%를 득표, 당선을 확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