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산은 회장은 GM 대변인이냐"···이동걸 회장 질타 집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8-10-22 15: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병욱 의원과 설전도

답변하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22일 서울 중구 을지로 IBK기업은행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예금보험공사,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서민금융진흥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22 kane@yna.co.kr/2018-10-22 13:41:47/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22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여야 의원들이 팽팽한 설전을 벌였다. 이에 일부 의원들은 이 회장이 마치 'GM측의 대변인 같다'고 꼬집었다.

이날 한국GM 관련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쏟아졌다. 반면 이 회장은 한국GM의 법인 분리에 대해 "꼭 나쁘다고 할 수 없다"거나 "먹튀로 볼 수 없다"는 등의 답변을 했다.

한국GM은 지난 19일 주주총회를 열고 연구·개발(R&D) 법인 분리를 의결했다.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은 주주총회에 앞서 법원에 주주총회 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으나 기각됐다.

이에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 회장에게 "정부를 대표하는 은행장이 아니라 GM을 대변하는 듯한 발언을 계속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 회장이) 꼭 GM 사장 같다. 국민과 언론은 공분하는데, 회장은 국민 정서와 괴리된 답변을 한다"며 "왜 국책은행장으로서 국정감사를 받는지 망각한 듯하다"고 주장했다.

또 이 회장과 김병욱 의원이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김 의원이 한국GM의 법인분리를 '인적 분할'이라고 표현한 데 대해 이 회장이 "인적이 아니고 법인 분할이다"라고 정정했다. 이에 김 의원은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법인 분할을 하는 것"이라며 "심각한 무책임과 무능력의 결과"라고 비난했다.

이 회장이 물러서지 않고 "무책임하고 무능력하다는 것은 의원님의 자유로운 판단이시겠지만"이라고 답변했다.

이 같은 설전이 오가자 정무위원장인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 회장이) 국감장에서 평소 보기 힘든 자세를 보이는 점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좀 더 절제해달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