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 美 철강·알루미늄 관세 놓고 29일 첫 회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8-10-19 22: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EU 등 요구한 패널 설치안 논의

[사진=연합뉴스]


세계무역기구(WTO)가 오는 29일(현지시간) 미국의 수입산 철강·알루미늄 관세 부과 문제를 처음으로 공식 논의한다.

19일 WTO와 연합뉴스에 따르면 29일 열리는 분쟁해결기구(DSB) 회의에서 미국의 수입산 철강·알루미늄 관세부과가 WTO 규정 위반이라며 DSB에 패널을 설치해달라는 7건의 요청이 안건으로 올라왔다. 안건은 유럽연합(EU)과 중국, 캐나다, 멕시코, 노르웨이, 러시아, 터키가 각각 요청했다.

미국의 관세 부과에 반발해 WTO 제소 방침을 밝혔던 인도, 스위스의 요청은 이번 회의에서는 다뤄지지 않는다. 분쟁해결기구는 이와 별도로 미국이 캐나다, 중국, EU, 멕시코 등을 상대로 요청한 5건의 패널설치 안건도 심의한다.

미국은 캐나다, 중국 등이 미국산 상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한 것은 부당하다며 WTO에 제소했다. 중국을 상대로는 지적 재산권 침해와 관련해 별도 패널을 구성해달라고 WTO에 요청했다.

WTO가 DSB에서 패널을 설치하기로 하면 이후 패널이 안건을 심리하는 데만 몇 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패널 판정이 나와도 당사국들이 상소기구에 상소하면 분쟁 해결에는 시간이 더 걸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올 3월 국가 안보 위협을 이유로 수입산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관세를 각각 부과했고, 중국과 EU 등은 240억 달러 상당의 미국산 제품에 대한 보복관세로 대응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