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서버 둔 음란사이트 150곳 접속 차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18-10-18 17: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방통위, 내년부터 SNI 차단 방식 도입…경찰, 불법촬영물 유통망 감시

경찰청과 여성가족부,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심의원회 등은 19일 해외에 서버를 둔 150개의 음란사이트를 접속 차단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경찰과 시민단체가 몰래카메라 단속에 나선 모습.[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몰래카메라 영상 등 음란물 유포 대응을 강화한 가운데 외국에 서버를 둔 음란사이트에 대해 대대적인 접속 차단에 나선다.

경찰청과 여성가족부,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DNS(Domain Name System) 차단 방식을 적용해 외국에 서버를 둔 음란사이트 150곳을 접속 차단한다고 18일 밝혔다.

대상 사이트는 사이버성폭력 특별단속을 진행 중인 경찰이 관계기관과 시민단체로부터 제보받은 주요 음란사이트 216곳 중 현재까지 폐쇄되지 않은 곳이다.

DNS 차단은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한 사이트 도메인 주소가 불법사이트인 경우 해당 주소의 본 IP(인터넷 프로토콜)를 경고 사이트 IP로 변경해 접속을 막는 방식이다. 올해 단속된 국내 최대 웹툰 불법유통 사이트 '밤토끼' 접속 차단에 이용된 바 있다.

당국이 종전에 주로 사용한 방식은 URL 차단이었다. 방문자가 웹 서버에 보내는 접속요청 정보에 불법사이트 URL이 포함되면 해당 요청을 서버에 보내지 않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는 기존 'http 프로토콜'을 쓰는 사이트에는 원활히 적용됐으나 보안이 강화된 'https 프로토콜'에서는 통하지 않는 단점이 있다.

DNS차단은 보안 프로토콜인 https를 사용하는 사이트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당초 과잉 차단이 우려된다는 지적도 있었지만 당국은 불법촬영물 유포 문제가 심각해지는 점을 고려해 예외적으로 DNS 차단 방식을 적용하기로 했다.

또한 방통위는 https 프로토콜 등을 이용하는 불법사이트를 한층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SNI(Server Name Indication) 차단 시스템을 내년 초 도입할 예정이다. 경찰청은 불법촬영물 공급망 '풍선 효과'를 염두에 두고 SNS, 토렌트 등 불법촬영물 공급 플랫폼 전반에 대한 단속을 병행한다.

경찰은 지난 8월13일부터 사이버성폭력 특별단속을 벌여 이달 14일까지 음란사이트 운영자 50명·웹하드 운영자 6명·헤비업로더 127명 등 불법촬영물 유통사범 183명을 검거했다. 이 가운데 구속된 인원은 25명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