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 비관론 고조…유력 펀드매니저 85% "경기확장 막바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8-10-17 10: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BofAML 설문조사…38% "향후 1년 세계경제 성장둔화" 금융위기 이후 최고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세계 경제 비관론이 고조되고 있다. 유력 펀드매니저를 상대로 실시한 한 설문조사에서는 경기확장세가 막바지에 도달했다고 진단한 이들의 비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BofAML)의 월례 펀드매니저 설문조사에서 85%가 세계 경제의 확장세가 후반부에 돌입했다고 봤다. 2007년 12월의 종전 역대 최고 기록을 11%포인트 웃돌았다.

마이클 하트넷 BofAML 수석 투자전략가는 "투자자들이 세계 경제 성장세를 비관하고 있다"고 단언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향후 1년 동안 세계 경제 성장세가 둔화할 것이라고 본 이는 38%에 달했다. 미국 투자은행 리먼브러더스의 파산(2008년 9월)으로 글로벌 금융위기가 본격화한 2008년 11월 이후 가장 비관적인 진단이다. 펀드매니저들은 글로벌 기업들의 실적도 나빠질 것으로 내다봤다.

설문조사 결과는 국제통화기금(IMF)이 지난주 올해와 내년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3.7%로 0.2%포인트 낮춰 잡은 것과 맞물려 우려를 증폭시켰다.

IMF는 최근 고조되고 있는 무역갈등을 최고 위협으로 꼽았는데 펀드매니저들도 이에 공감했다. 가장 많은 35%가 시장을 위협하는 최대 '꼬리위험'으로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폭탄관세 공세에서 비롯된 세계 무역전쟁을 지목했다. '꼬리위험'은 발생 가능성이 적고 예측하기 어렵지만 실현되면 걷잡을 수 없는 충격을 줄 수 있는 잠재적 불안요인을 뜻한다.

무역전쟁 다음으로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통화긴축 속도조절에 실패할 가능성을 우려한 이들이 많았다(31%). 특히 연준이 양적완화로 사들인 자산을 매각하는 '양적긴축' 속도를 둘러싼 우려가 컸다. 중국의 성장둔화 가능성을 문제삼은 이들이 16%로 그 뒤를 이었다.

펀드매니저들은 무역전쟁, 통화긴축 등 미국발 악재를 경계하면서도 정작 미국 경제는 비교적 낙관했다. 이 결과, 미국과 나머지 세계 경제의 전망 격차가 2007년 10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벌어졌다. 미국 경제는 올 상반기에 평균 3.2% 성장했는데, 미국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은 3분기 성장률이 4%에 이를 것으로 관측했다.

다만 연준의 통화긴축은 지속적으로 증시를 압박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이들 대다수가 연준이 금리인상을 멈출 때까지 뉴욕증시 대표지수인 S&P500이 적어도 2500까지 밀릴 것으로 내다봤다. 이날 종가 기준으로 10%가량 더 떨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이런 우려 속에 펀드매니저들은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증시 투자 비중을 소폭 낮췄다. 특히 미국 증시가 과도하게 고평가됐다고 본 이들이 많았다. 대신 현금보유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그럼에도 증시에서 대형 기술주에 대한 기대는 여전했다.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모회사 알파벳) 등 미국 간판 기술기업, 이른바 'FAANG'과 중국의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 'BAT'에 대한 매수 베팅이 9개월 연속 가장 붐비는 거래로 나타났다.

BofAML의 설문조사는 지난 5~11일 유력 펀드매니저 231명을 상대로 실시됐다. 이들이 전 세계에서 운용하는 자산은 6460억 달러(약 726조원)에 이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