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불 경제협력 발전시킬 최적 시기" 교역·투자 확대, 신산업 협력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파리(프랑스)=주진 기자
입력 2018-10-16 19: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불 비즈니스 서밋 축사…"양국 함께 하면 풍요로운 4차산업혁명시대 될 것"

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현지시간) 웨스틴 파리 방돔에서 열린 한-프랑스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박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프랑스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한-불 경제인이 참석한 비즈니스 리더스 서밋을 통해 ‘코리아세일즈’에 팔을 걷어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광화문에서 개선문까지, 뉴이코노미 시대 글로벌 동반자’라는 주제로 열린 한-불 비즈니스 서밋에서 “지금이 한-불간 경제협력을 발전시킬 최적의 시기”라며 “프랑스는 유럽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고, 한국은 동북아의 거점 국가로 서로에게 매력적인 시장이다.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면 한국은 더 좋은 투자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국 기업인과 정치인, 정부인사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비즈니스 서밋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와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실질협력 강화방안을 모색하고, 한-불 간 경제협력 업그레이드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전날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마크롱 대통령과 ‘21세기 포괄적 동반자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심화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며 세 가지 경제협력 방향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양국의 교역·투자를 크게 확대해 갈 것”이라며 “올해 상반기 들어 양국의 교역 규모가 크게 늘었고, 교역품목도 △친환경차 △항공기부품 △화장품 등으로 다양해졌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투자와 관련, “최근 한국의 네이버가 프랑스 스타트업 투자를 위한 펀드를 조성했고, 삼성전자는 파리에 인공지능 연구센터를 설립했다. 오늘 현대자동차와 프랑스 에어리퀴드사는 수소분야 협력과 수소차 공급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또 “한국무역협회와 프랑스산업연맹은 양국 진출기업 지원을 위해 서로 손을 잡기로 했다. 서로간 기업진출과 사업 확대에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며 “정부는 정례적인 한-불 경제장관 대화 채널을 통해 교역, 투자의 확대를 돕고 여러분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또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 신산업 분야의 협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프랑스와 한국은 범정부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있다”며 “양국간 신산업 분야의 협력은 2014년에 시작한 ‘한-불 신산업 기술협력 포럼’을 통해 결실을 맺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르노자동차와 한국의 연구팀은 저속 정체구간 자율주행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2020년부터 전기차에 탑재할 계획”이라고 소개했고, “양국 기업이 공동 개발한 병원-재택 연계 치료를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은 벌써 상용화에 성공했다. LG전자와 프랑스 레비시스사는베트남의 해수 담수화설비 인증사업에 공동 진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곧 정부간 과학기술협력 로드맵과 핀테크 양해각서가 체결된다. 기술협력의 자산이 되고, 금융진출의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간 스타트업 협력을 강화하겠다”면서 “어제 양국의 스타트업 60여개 기업이 참여한 한-불 스타트업 서밋이 개최됐다. 한국의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스페이스 F’ 간에 양국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협약도 체결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스타트업 프로그램의 연계 운영, 기업간 교류를 통해 양국의 창업과 상호간 진출이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은 민주주의를 사랑하며, 인간을 존중하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양국이 함께하면 포용적이며 더 풍요로운 4차산업혁명 시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우리 측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박영준 SK이노베이션 부사장 △이원준 롯데그룹 부회장 △나영배 LG전자 부사장 △이해진 네이버 최고투자책임자 등 대·중견기업인이, 프랑스 측에서는 △프레드릭 상체스 메데프 인터내셔널 회장 △플뢰르 펠르랭 코렐리아 캐피탈 대표 파트너 △플로렌스 베르젤렌 다쏘시스템즈 부사장 △브느와 포티에 에어리퀴드 회장 등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