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인공지능 머신러닝 부정사용방지시스템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8-10-10 08: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존에 판단 못한 패턴 스스로 학습해 탐지 능력 고도화

'QR'코드 이용 결제 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서울시 중구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열린 인터넷 전문은행 규제혁신 현장방문 행사에 참석해 핀테크 기업 페이콕의 'QR'코드를 이용한 결제 기술을 체험하고 있다. 2018.8.7 hkmpooh@yna.co.kr/2018-08-07 15:36:30/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신한카드가 FDS(Fraud Detection System, 부정사용방지시스템)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머신러닝 기법이 적용된 시스템을 구축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로써 신한카드는 국내외 온·오프라인 및 현금융통(불법 사금융) 영역 등 부정거래가 발생하는 모든 영역에 머신러닝 FDS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부정거래로 확인된 거래는 실시간 학습 시스템을 통해 재학습돼 운영 시스템에 반영하게 된다. 즉 기존에 판단하지 못한 패턴을 스스로 학습해 탐지 능력을 고도화할 수 있게 됐다.

또 이번 머신러닝 FDS를 구축하면서 부정거래 승인을 스스로 차단하고, 신한카드 어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안내하는 기능까지 추가 개발됐다.

고객도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분실·도난을 포함한 각종 부정사용 탐지 결과를 확인하고 직접 신고도 할 수 있으며, 조사 진행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머신러닝 FDS 구축과 더불어 기존 FDS 역시 그대로 운영하는 듀얼 체제를 통해 부정사용 탐지 적중 성능을 극대화하고, 각 영역의 비효율성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머신러닝 구축 활성화를 위해 노력중인 신한금융그룹내 계열사와의 상호 공유를 통해 그룹 차원의 전략을 제고하는데 일조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